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이정현 논란 강공에 與는 총선넷 등으로 맞불…대정부질문

더민주 박범계·국민의당 이용주 "이정현, 방송법 위반" 비판 목소리
이채익 "총선넷 철저 수사" 오신환 "구의역 사고, 朴시장 측근 포진"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2016-07-05 10:52 송고
2016.7.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여야는 5일 20대 국회 비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최근 정치권을 둘러싸고 있는 참여연대의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의 보도통제 논란 등 정치적 논쟁거리들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야당은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이 의원의 세월호 참사 관련 보도통제 논란을 두고 공세를 펼쳤고 여당은 이에 4·13총선 당시 참여연대가 여당후보들을 중심으로 낙선운동을 전개했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나섰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방송법 제4조 제2항의 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 규정을 들어 "이 의원은 방송법을 위반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 의원이 청와대 홍보수석일 당시 김시곤 전 KBS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뉴스 내용을 바꿔달라고 요청한 데 대해 "처음엔 김 전 국장이 반발하고 저항하다가 후반부에 가 이 의원의 요구에 사실상 굴복하는 태도를 보인다"면서 '방송편성의 자유'가 침해당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당 어버이연합 불법자금지원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간사이기도 한 박 의원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이 어버이연합에 자금을 지원하고 경제민주화 포기를 얻어냈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이어 김현웅 법무부장관과 허창수 전경련 회장, 이승철 부회장, 허현준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 등 관계자들에 대한 검찰 수사가 미진하다고 비판했다.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도 방송법 위반을 언급하는 등 이정현 의원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그는 "공영방송을 길들여 정권의 시녀역할을 수행하게 한 청와대의 집요한 시도에 충격을 금할 길이 없다"며 "상황이 이런데도 지난 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은 '잘못된 것은 바로잡아달라고 하는 의무가 있다', '홍보수석으로서 통상적인 업무협조'라고 감싸는 발언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어 즉각적인 검찰수사를 비롯해 박 대통령의 세월호 유가족과 언론인들을 향한 사과를 요구했다.

여당은 야당의 공세에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된 참여연대 문제와 구의역 사고 문제로 맞섰다.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은 이번 총선 당시 낙선캠페인 등을 벌여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된 참여연대 총선네트워크(총선넷)와 관련 "선거철 급조되는 편향적 단체"로 규정하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향후 시민단체들의 기부금 모집과 그 사용처에 관한 공시제도를 강화하고 그 운영에 대한 관리와 감독, 제도개선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이채익 의원은 "참여연대가 주도한 총선넷에서 선정한 20대 총선 낙선 대상자 35명 중 33명이 새누리당 후보 또는 보수성향 무소속 후보였다"며 "총선넷에 대한 수사는 단순한 불법 선거운동 여부를 규명하는데 그쳐선 안되고, 총선넷 배후가 누군지, 목적이 무엇인지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오신환 새누리당 의원은 구의역 사고에 화력을 집중했다. 

그는 "구의역 참사 원인은 비전문성을 가진 낙하산 인사들에 의한 것"이라며 "정규직에 대한 과잉보호가 비정규직에 대한 수탈로 이어지는 노동시장의 이중성 문제이자, 박원순 서울시장의 측근들을 메트로에 대거 낙하산으로 포진시켜온 탓"이라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구의역 참사로 드러난 '메피아' 문제는 서울시 전체에 만연해있었다"며 "대한민국 사회에 깊이 뿌리박힌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불평등 해소, 파견 등 제도적으로 일자리 기회를 가로막는 규제 해소 및 장시간 근로개선을 통한 일자리 확충 등 노동시장 개혁이 시급하다"고 주문했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