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가족채용' 논란 후폭풍…열흘새 국회 보좌진 20여명 면직

서영교 '가족채용' 논란 이후 열흘새 보좌진 줄사표…꼬리 자르기 지적도
보좌진들도 친인척 채용 놓고 갑론을박 "능력 있으면 돼" VS "원칙적으로 금지해야"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2016-07-01 14:46 송고 | 2016-07-01 15:52 최종수정
 
 

최근 국회에서는 이상한 일들이 연일 벌어지고 있다. 어제까지 의원회관에서 열심히 일하던 국회의원 비서관이 갑자기 그만두었다는 얘기가 하루가 멀다하고 들려온다.

지난 열흘 새 무려 20여명의 국회의원 보좌진이 짐을 싸 의원회관을 떠났다고 한다. 
지난달 20일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이른바 '가족 채용' 논란이 불거진 이후 여야 가릴 것 없이 비슷한 의혹에 휩싸인 보좌진들의 줄 사표가 이어지고 있다.

홍익표 더민주 의원에 따르면 서 의원 사태가 발생한 지난달 20일부터 29일 사이 면직된 보좌진의 수는 20여명에 달한다.

특히, 서 의원과 박인숙 새누리당 의원의 채용논란이 불거진 20일과 29일의 경우 면직된 직원수는 모두 14명(각7명)에 달했다.
반면, 채용 논란이 불거지기 전인 15일부터 17일간 면직된 직원수는 4명에 불과했다. 이에 각 의원실에서 문제 소지가 있는 직원을 서둘러 면직시킨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에 국회 보좌진들 사이에서는 "능력있는 친인척 채용은 문제가 안된다"는 입장과 "친인척 채용은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갈리고 있다.

친인척 채용이 가능하다는 보좌진들은 채용과정의 공정성이 확보만 된다면 기밀을 다루는 의원실 특성상 친인척 채용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변했다 .

A의원실 보좌진은 "능력있고 일 잘하는 사람을 내보내면 문제"라며 "일부 상임위는 기밀을 다루고 수행비서는 사적인 대화도 공유하는 만큼 추후 문제 발생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B의원실 보좌진은 △친인척 기준의 불명확성 △입법으로 채용을 제한할 경우 추후 헌재 소송의 부담성 △업무 특수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친인척 채용을 금지해야 한다는 보좌진들은 이미 선관위에 정치자금 등을 보고해야 하는 등 업무 청렴성이 보장된 만큼  업무 특성을 주장하는 것은 변명이라고 반박했다.

C의원실 보좌진은 "정치자금 관리라는 이유는 옛날 이야기다. 그렇다면 불투명하게 회계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정치인은 도덕성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한 전직 보좌진은 "전문성 없는 친인척 보좌진의 채용은 입법을 책임지고 담당하는 입법부 스스로 권위와 품격을 훼손하는 제얼굴에 침뱉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한편, 일부 보좌진들은 최근 새누리당에서 거론되고 있는 강도 높은 실태조사와 결과 발표가 자칫 면직되는 보좌진들을 두번 죽이는 꼴이 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jrk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