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선숙·김수민 '당원권정지'. 安 '정치적 책임'…비판·논란(종합)

의총서 김수민·박선숙, 검찰 기소시 당원권 정지 최종결론
안철수 "정치적 책임 지겠다", 주변 만류에 계속 논의키로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서미선 기자 | 2016-06-28 18:20 송고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후 의총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2016.6.28/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후 의총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2016.6.28/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국민의당은 28일 4·13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해 연루자들에 대해 기존 당헌당규대로 검찰 기소시 당원권을 정지하기로 최종결론을 냈다.

이번 의혹과 관련해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가 질 정치적 책임은 당장 29일 최고위원회 등을 통해 계속 논의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같은 결론에 대해 여론은 "부족하다"는 쪽이어서 국민의당 비판은 당분간 이어질 듯하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의원총회를 소집해 이같이 결정했다. 국민의당은 앞서 이날 최고위를 2차례, 의총을 1차례 열어 연루자 처리 방안을 논의했었다.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는 오후 의총 후 "당 책임자이자 대표자로서 뼈 아픈 책임을 통감한다"고 사과했다. 이번 의혹과 관련한 4번째 사과다.
안 대표는 "이번 사건의 사법적 판단결과에 따라 한 점의 관용, 한치의 주저함도 없이 단호하고 엄격히 처리할 것을 다시 한 번 더 말한다"고 밝혔다.

그는 검찰이 김수민·박선숙 의원을 기소하면 당헌당규에 따라 당원권을 정지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당의 당헌당규가 다른 당보다 강한 징계조항을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또 "관련 (징계)위원회들도 조속히 구성하고 더 엄격하고 단호한 기준과 절차를 마련하겠다"며 재발방지책 마련을 약속했다. 당은 향후 재발방지를 위한 관련 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안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 등은 출당조치 등 강력한 대응책을 취할 것을 원했지만, 당헌대로 당원권 정지에 그쳐야 한다는 천정배 공동대표 등 대다수 의원의 반대에 부딪힌 것으로 전해졌다.

안 대표는 의혹 제기 때부터 '국민의 눈높이에 맞도록 출당(제명) 등 강력한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고 박 원내대표는 전했다. 안 대표는 오후 의총에서도 이를 주장했다고 한다.

출당에 반대한 이들은 해당 의원들을 출당시켜도 의원직이 유지돼 또 다른 비판을 살 수 있다는 점, 당의 원칙에 어긋난다는 점, 검찰수사가 진행 중인 점 등을 들었다고 한다.

앞서 오전에 열린 의총에서도 기소시 당원권 정지인 '신중론'과 선제적 대응을 위해 검찰 수사결과가 나오기 전에 출당시켜야 한다는 '강경론'이 맞서 결론이 안났다.

이런 가운데 안 대표는 이날 본인의 책임론을 들고 나왔지만 다른 의원들의 만류로 이날 결론을 내지 않고 앞으로 계속 논의해가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대표는 오후 의총에서 "나도 책임을 지겠다. 당의 최고 책임자로서 책임을 절실히 느끼고 회피하지 않겠다. 스스로 그런 것을 통감하고 있다"는 발언을 했다고 복수 관계자는 전했다.

이에 따라 안 대표가 질 책임이 어느 정도 수준일지 관심을 모으는 가운데, 주변 의원들의 만류에 결국 당대표는 유지하는 선에서 책임을 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당 안팎에서 나온다. 안 대표의 책임문제는 29일 최고위에서 논의된다.


pej8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