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민의당 오늘 '운명의 날'…박선숙 檢 소환조사

피고발인 5명 중 마지막 검찰 출석…왕주현 구속여부도 결정
개인 일탈인지, 당 차원 조직적 개입 있었는지 조만간 판가름날 듯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6-06-27 05:30 송고 | 2016-06-27 07:14 최종수정
박선숙 국민의당 의원. 2016.6.22/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4·13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수수 의혹으로 수렁에 빠진 국민의당이 27일 '운명의 날'을 맞는다.

검찰은 이날 총선 때 당 사무총장을 지낸 박선숙 의원을 피고발인 5명 중 마지막으로 소환조사한다. 박 의원은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힌다. 리베이트 의혹에 연루된 왕주현 사무부총장의 구속 여부도 이날 결정된다.
이에 따라 사건 성격이 당직자(왕 부총장)의 개인 일탈인지, 고위 당직자(박 의원)가 설계해 당 차원의 조직적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도 조만간 판가름이 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지난 24일 선거공보물 인쇄업체 비컴과 TV광고 대행업체 세미콜론에 리베이트를 요구, 2억1620만원을 받아 당 홍보TF(태스크포스)에 지급한 혐의 등으로 왕 부총장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바 있다.

왕 부총장이 리베이트 수수를 지시했다면 박 의원이 이를 알았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검찰 조사 과정에 따라 리베이트 관련 의혹이 중앙당 차원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는 것이다.
이 경우 새정치를 표방해 출범한 국민의당과 '깨끗한 정치'를 강조해온 안 대표 입장에서는 막대한 정치적 타격을 입을 공산이 크다.

국민의당은 리베이트 수수 의혹이 처음 제기됐을 당시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보고받았다"(지난 9일, 안철수 대표)고 했으나 이후 당 지도부가 잇달아 공식 사과했고, 박지원 원내대표는 지위고하를 막론한 '불관용 원칙'을 천명했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