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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종합전형…비교과 부담 줄이고 전형용어 통일해야

['학종' 확대, 약일까 독일까] ③개선방안…입시사정 투명 공개 요청
"종합의견 등 학생부 정성평가 비공개해 교사 독립성 높여야" 주장도

(서울=뉴스1) 이진호 기자, 김현정 기자 | 2016-05-29 07:00 송고 | 2016-05-29 10:22 최종수정
뉴스1DB  © New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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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확대 시행으로 이른바 '학종 시대'가 열렸다는 말까지 나온다. 학생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는 전형 취지에는 대부분 동의하지만 불투명한 평가 과정과 동아리, R&E(Research & Education·과제연구) 등 비교과 영역의 이른바 '스펙화'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동시에 제기된다.

29일 교육계 인사들은 학생부종합전형의 본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평가방식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학생 부담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비교과 활동 평가 축소와 입시 사정의 투명한 공개 등이 전형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해결책으로 제시된다.
◇비교과 영역 줄여야 학생 부담 감소…전형용어도 통일해야

안상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대안연구소 부소장은 비교과 영역 활동이 형식화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비교과 영역을 평가요소에서 덜어내고 학교수업 과정 안에서 학업능력을 평가해야 제대로 된 학종 평가가 이뤄질 것으로 봤다.

안 부소장은 "어떤 점(평가요소) 때문에 대학에 합격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교사들은 현재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많은) 비교과 활동을 시킬 수밖에 없다"며 "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수업과 수업에서 진행된 수행평가를 통해 학생들을 평가한다면 더 이상 비교과 활동은 의미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동아리와 R&E 등 비교과 활동의 부담을 호소하는 만큼 불필요한 활동을 줄이고 교실 내 수업에서 해결하자는 뜻이다. 

복잡한 전형용어도 개선해야 할 점으로 꼽혔다. 용어가 무엇을 뜻하는지 분명하지 않고 용어는 같은데도 대학마다 다른 평가방법을 적용하는 등 학생과 교사에게 혼란을 준다는 것이다.

임병욱 서울 인창고등학교 교감은 특히 대부분 대학이 평가기준으로 삼는 '인재상'의 불명확한 정의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잠재력', '성실성' 등의 추상적 용어만 사용하기 보다는 '출결을 ○○% 채웠을 경우 성실한 인재로 평가함' 등으로 풀어주는 개조식 설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관한 공감대는 대학에서도 관측된다. 지난 2월 건국대·경희대·서울여대·연세대·중앙대·한국외대 등 6개 대학은 '학생부종합전형 운영 공통기준과 용어표준화 연구'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차정민 중앙대 책임입학사정관은 "지원자들이 대학별 평가기준을 명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대학마다 평가요소에 대한 공개 정도와 평가요소별 기술 형태가 다르다"며 "대학의 인재상에 따른 평가요소와 세부평가 항목은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채택하되 (연구에 참석한 6개 대학은) 평가요소 명칭을 통일해 사용해야 한다"고 말해 용어 개선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고교뿐 아니라 대학 현장에서도 평가 요소와 기준에 대한 투명한 공개와 용어 통일을 학생부종합전형의 '성공 열쇠'로 보고 있는 것이다.
 고1·2 담임교사 및 교과지도교사를 대상으로 열린 진학지도설명회에서 참석 선생님들이 설명회를 경청하고 있다.  /뉴스1 DB © News1
 고1·2 담임교사 및 교과지도교사를 대상으로 열린 진학지도설명회에서 참석 선생님들이 설명회를 경청하고 있다.  /뉴스1 DB © News1

◇입시 사정 현장 공개하고 학교생활기록부는 '비공개'…"'외압' 배제해야"

특히 현장 교사들은 대학이 어떤 요소를 중점적으로 평가하는지 공개하는 등 입시 사정과정을 투명히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병욱 교감은 입학사정관의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평가 현장을 직접 교사와 학부모에 확인시키는 게 오해를 줄이는 방법이라고 봤다. 현재 학종을 둘러싼 우려 대부분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평가하는 입학사정 과정에 대한 불신에서 시작된다.

임 교감은 교사와 학부모가 입학사정관으로 참여하는 것을 한 방법으로 제시하며 "특히 현직 교사들이 입학사정관과 함께 평가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학생 지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진규 충남서령고 교사는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에 있어 내신, 비교과 등 어떤 요소가 우수하게 평가받았는지에 대한 사례를 대학에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다"며 "어떤 학생들이 합격했는가를 알면 고등학교 현장에서도 어디에 관심을 가져야 할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평가요소의 투명한 공개가 학생부종합전형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해결책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안상진 부소장은 또한 학생과 학부모가 학생부 작성에 관여하는 현실을 고려해 학생부의 정성평가 부분을 비공개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안 부소장은 "저 학생은 980자를 써줬는데 왜 내 아이는 920자만 써주냐"며 항의한 학부모도 있다고 전했다. 비공개로 전환할 경우 이같은 '외압'에서 교사들이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게 안 부소장의 생각이다.

그는 "학생부의 정성평가 부분을 학생과 학부모에게 비공개로 전환한다면 교사 추천서도 없앨 수 있다"며 "그렇게 된다면 교사가 행동발달과 종합의견을 소신대로 쓸 수 있기 때문에 (교사 추천서를 없애더라도) 충분히 추천서의 내용을 반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지난 1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사교육걱정이 제시한 학생부 내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비공개로 전환하는 문제는 중요한 문제"라며 "최근 교사들의 평가권에 학부모가 과도하게 개입하고 소송 등을 염두에 둬볼 때 비공개 전환을 긍정적으로 검토해볼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급격한 확대에 대한 대안도 제시됐다. 뒤늦게 대학입시에 뜻을 둔 학생들에게 '패자부활전'의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수시모집 비율을 균형 있게 배분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안연근 서울 잠실여고 교사(서울진로지도협회장)는 "1~2학년 때 미처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지 못하고 3학년에 올라와 각성한 학생들을 위해 학생부와 관계없는 논술이나 적성고사를 적정 규모로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안 교사는 "특목고 등에서 어학이나 수학, 과학이나 예술에 재능을 보인 학생들에게는 특기자전형으로 대입 물꼬를 터줘야 한다"며 "학생부종합전형뿐 아니라 학생부교과와 논술, 적성, 특기자와 수능 전형 등 각 전형유형의 모집인원을 균형 있게 분배해야 둑이 무너지지 않고 맑은 물이 잘 흐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광재 광주 숭덕고 교사는 "평가의 공정성과 기준, 결과에 대한 공개 범위에 대해 충분하게 논의할 수 있는 '장'이 서야 한다”면서 "학종에 관한 무조건적 비판보다는 꾸준히 보완과 대안제시가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jhlee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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