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프라임사업 21개 대학 선정…대형 9개·소형 12개교

300억 받는 대학 없어…이화여대 등 여대 3개교 포함
재정지원 종료 후에도 사후 관리

(서울=뉴스1) 이진호 기자 | 2016-05-03 11:30 송고 | 2016-05-03 15:58 최종수정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대학사업 (PRIME·프라임사업)에 총 21개 대학이 최종 선정됐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프라임사업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프라임사업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미래사회 수요를 반영해 학사구조를 개편하고, 학생들의 전공 능력과 진로 역량을 강화하도록 유도하는 사업이다. 정부가 제시한 미래사회 수요에 맞게 학생정원을 이동하는 것이 핵심이다.

평가결과, 대형 유형에 9개교, 소형 유형에 12개교가 각각 선정됐다. 

대형 유형에는 건국대·경운대·동의대·숙명여대·순천향대·영남대·원광대·인제대·한양대(ERICA)가 뽑혔다. 
소형 유형에서는 성신여대·이화여대·경북대·대구한의대·한동대·동명대·신라대·건양대·상명대(천안)·군산대·동신대·호남대가 선정됐다. 

대형 유형은 수도권 3개교, 비수도권 6개교 등 총 9개교다. 소형 유형은 5개 권역별로 2개교~3개교 씩 총 12개교다.

당초 교육부는 대형 유형의 경우 최고 300억원까지 지원받는 1개교를 포함해 9개교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사업관리위원회 평가에서 300억원을 지원받을 정도의 큰 사업 추진계획을 가진 대학이 없어 150억원 내외 지원 대학 9개교만 선정했다.

선정대학은 올해부터 2018년까지 3년 간 정부 지원을 받는다. 2016년에는 이들 대학에 총 2012억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서면평가와 대면평가로 선정…이해 관계자 배제

평가는 1단계 서면평가와 2단계 대면평가를 거쳤다. 지난달 진행된 대면평가에서는 서면평가를 통해 추려진 총 51개교의 사업계획을 평가위원들이 직접 들었다.  

이번 사업에는 대형 27개교, 소형 48개교 등 총 75개교가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사업관리위원회는 2단계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또 한번 심의를 거쳐 총 21개 대학을 최종 선정했다.

엄정한 평가를 위해 사업 신청 대학 교원은 평가위원에서 배제했다. 평가위원의 출신 학교(최종학력)가 평가 대상인 경우도 위원단에서 제외됐다.

교육부는 "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평가위원을 구성할 때 이해관계자를 철저히 배제하고, 평가 운영 전반의 보안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대학교원, 산업계 인사, 연구기관 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는 특히 사업이 미래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다는 점을 고려, 위원 52명 중 12명을 산업계 인사로 구성했다.

위원들은 평가에서 △정원 변경분야 선정과 관련한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과의 부합성, 정원 증가분야와 미래사회 수요 분석의 타당성 △사회변화와 산업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계획, 진로맞춤형 교육과정, 취업창업 지원계획, 산업체 등과의 협력방안 적절성을 중점적으로 봤다.

또한 △구성원 간의 합의와 관련해 학칙에서 정한 절차준수 여부, 합의에 참여한 구성원의 대표성, 합의과정의 공개성과 투명성, 축소·폐지학과의 학생·교직원 보호‧지원대책 △재정집행계획의 적정성, 타 사업과의 중복방지 계획, 사업계획의 지속을 위한 중장기 계획 및 자체 재원투자계획 등을 점검했다. 

◇총 5351명 정원이동, 2017학년도부터 반영

선정된 21개교는 프라임사업을 위해 총 5351명의 정원을 이동했다. 해당 대학 전체 입학정원(4만8805명)의 약 11%에 해당하는 규모다. 2017학년도 입학정원부터 반영된다.

대형 유형 선정대학은 평균 378명(입학정원 대비 13.7%)이 이동했다. 소형 유형 선정대학은 평균 162명(입학정원 대비 8.1%)의 정원을 이동했다.

프라임사업 정원조정 현황(교육부 제공)© News1
프라임사업 정원조정 현황(교육부 제공)© News1

교육부는 대학과 협력해 공학 분야뿐 아니라 자연과학, 인문사회, 예체능분야 등 대학의 여건과 특성에 따라 다양한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구성원 합의부분에 대해 "대형 유형 선정대학은 지난해 초 교육부의 사업 발표 이후 2016년 1학기부터 구성원과 합의를 시작해 길게는 약 11개월 정도 관련 사항을 논의하고 합의를 이끌어 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대형 유형은 평균 약 7.8개월, 소형 유형은 평균 약 5.9개월간 구성원과 합의를 이끌어 낸 것으로 나타났다.

각 대학은 2015년과 대비해 2018년까지 학생취업률을 평균 약 3.1%포인트, 2023년까지 평균 약 7.7%p 향상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프라임사업 중점 분야 (교육부 제공)© News1
프라임사업 중점 분야 (교육부 제공)© News1

◇재정지원 끝난 뒤에도 사후 관리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선정 대학이 사업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컨설팅단을 구성‧운영해 사업계획과 추진상황, 실적을 상시 점검한다. 

교육부 장관은 대학 총장과 교육개혁협약을 체결하고 재정지원이 종료되는 2018년 이후 5년간의 정원조정, 학사개편, 교육여건 개선 등의 내용과 연도별 목표치를 제시할 계획이다.

특히 매년 연차평가를 통해 예산남용과 심각한 운영부실이 적발되는 경우 사업 중단이나 지원금 환수, 타 재정지원사업 참여 제한 등의 제재를 취할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프라임사업을 준비하기 위해 각 대학이 구성원과 충분하게 소통하고 학생 중심으로 대학 체질을 바꾸기 위한 논의를 활발히 진행했다는 점을 높이 산다"면서 "선정되지 못한 대학들의 자발적인 구조개혁 의지도 높이 평가한다"고 전했다.


jhlee2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