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역 서쪽 서계동, 공공건축가 투입해 도시재생방안 마련

서울역 마스터플랜 일환…市 "입지특성 고려한 개발모델 검토"

(서울=뉴스1) 오경묵 기자 | 2016-03-30 06:30 송고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서울역 서부 서계동 주거지역 개발모델을 검토하고 있는 서울시가 지구단위계획과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공공건축가를 투입하기로 했다.

30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와 용산구는 서계동 지구단위계획구역 수립 사업과 관련해 이달부터 2명의 공공건축가를 투입한다.
서울시는 지난 2012년 2월부터 공공건축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공공건축이나 정비사업의 계획·설계 단계에서 건축전문가를 투입해 공공성을 높이고 도시경관과 어울리는 계획을 수립하겠다는 취지다.

서계동 일대는 구릉지 형태를 띄고 있다. 표고가 낮은 지역과 높은 지역의 차이가 36m에 달한다. 기존 건축물의 밀도도 높다. 대지면적이 90㎡ 미만인 과소필지가 70%에 달한다. 주택접도율은 40% 이하다. 주택접도율은 재개발·재건축 계획구역 내 건축물 중 폭 4m 이상 도로에 접한 건축물의 비율을 말한다. 주택접도율이 낮을 수록 건축물의 밀도가 높고 주거환경이 좋지 않다.

용산구는 지난 2013년 4월 서계동 일대 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기반시설이 열악하고 노후 주택이 밀집돼있어 통합적인 재개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이후 2014년 12월부터 지난해 8월 사이 4차례에 걸쳐 시·구합동보고회 자문 절차를 밟았다. 서울시는 2015년 4월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짜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인접한 서계동 역시 서울역 고가공원 등과의 연계를 고려해 개발 모델을 마련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서울역에서 바라보는 도시경관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공공건축가를 활용해 구릉지 형태인 서계동의 특성을 살린 개발 모델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 주민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짜고 지구단위계획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청파로변 업무지원기능 강화 방안 및 서울역·국립극단 복합 문화개발 방안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와 용산구는 다음달 중으로 개발계획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지구단위계획 열람공고 등의 절차를 거쳐 하반기 중 최종 지구단위계획을 결정하기로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구릉지 주거지역을 전면철거 방식으로 개발하는 게 좋을지, 혹은 더 나은 대안이 있는지 검토하기 위한 것"이라며 "사업성과 주변 경관과의 조화 방안도 따져볼 것"이라고 말했다.


notepad@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