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국산연노조,“생산직 정리해고 철회해야”

(부산ㆍ경남=뉴스1) 남경문 기자 | 2016-03-16 14:54 송고
한국산연 정리해고 반대! 외자횡포 규탄, 공장 정상화! 경남지역 대책위원회가 16일 오전 10시30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산연에 생산직 정리해고 철회와 공장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16.3.16./뉴스1 © News1 남경문 기자
    
마산자유무역지역 내 일본외자기업 한국산연이 지난달 생산부문 폐지와 직원 61명을 대상으로 정리해고를 통보하자 한국산연노조를 비롯한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1973년 설립된 한국산연은 LED조명 등을 생산하는 전기전자 전문회사로 일본의 산켄(SANKEN)이 모기업이다. 
'한국산연 정리해고 반대! 외자횡포 규탄, 공장 정상화! 경남지역 대책위원회'는 16일 오전 10시30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외자기업 한국산연은 생산직 정리해고를 철회하고 공장 정상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양성모 금속노조 한국산연지회장은 “정리해고와 외주를 주는 문제는 노조와 협의를 통하도록 되어 있지만 한국산연은 일방적으로 정리해고를 통보하고 외주를 결정했다”면서 “세금지원 등 많은 혜택을 받던 외자기업의 일방적인 철수에 중앙정부나 지자체에서는 아무런 규제나 대안 없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그러면서 “기업에도 흥망성쇠가 있을 수 있지만 어려울 때 투자확대나 경영진의 적극적인 문제해결 노력은 하지 않고 무작정 다 해고하고 본국으로 철수하는 모습이 반복되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원회는 “한국산연 노동자들은 10년 가까이 기본급 동결은 물론이고 반복되는 휴업과 근무직 변경 등 숱한 고통을 감수하면서 회사를 지켜왔다”고 지적하며 “하지만 돌아온 것은 생산부문 폐지와 전원해고라는 날벼락뿐이었다. 여기에다가 생산직 노동자들이 만든 물량을 외주하청 처리하고 영업활동을 계속하겠다고 밝히는 등 꼼수를 쓰고 있다”고 비난했다.

대책위원회는 “이는 일본 100% 투자자본인 한국산연이 또 다시 한국의 노동자를 우롱하는 처사”라고 꼬집으며 “한국산연 사측은 한국산연 노동자들의 고용을 책임지고 이 문제가 지역사회의 문제로 발전하지 않도록 조속히 생산부문 폐지, 정리해고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마상여성노동자회, 경남진보연합, 전농부경연맹, 전여농경남, 정의당 경남도당. 노동당 경남도당, 경남민주행동, 청년유니온, 경남청년회, 경남여성단체연합, 경남여성연대 등이 참석했다.

한편, 한국산연은 지난달 22일 생산부문의 폐지 결정 통지 건이라는 제목의 문서를 통해 경영정상화 노력을 했으나 만성적인 적자 등으로 사업을 지속할 수 없어 3월 31일자로 직접 생산을 끝내겠다고 통보했다.


news234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