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현역 40명 물갈이' 명단 파문…친박-비박 다툼 점입가경

비박 "친박이 김무성에 40명 물갈이 요구…김 대표는 거절"
친박 "당 분란조장 행위…발언자 솎아내야"…이한구 수습나서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2016-02-27 14:56 송고 | 2016-02-27 15:07 최종수정
 
 


4·13 총선 공천과 관련해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간 다툼이 점입가경으로 흐르는 모양새다.
최근 출처 불명의 현역의원 물갈이 명단이 돌면서 당 분위기가 뒤숭숭한 가운데 친박계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에게 현역 의원 40여명의 '물갈이'를 요구했다는 이야기가 비박계에서 나와 논란은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40여명의 명단에는 이재오·유승민·정두언·김용태 등 비박계 의원들의 이름이 상당수 올라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명단에 포함된 정 의원은 27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대표의 측근으로부터 물갈이 명단에 (나도) 포함돼 있다는 말을 들었다"면서 "같은 이야기를 4~5군데에서 똑같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김 대표는 친박계의 요구를 들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정 의원은 전했다. 정 의원은 김 대표가 그 같은 요구에 도장을 찍지 않겠다는 의지가 강했다는 점도 함께 밝혔다.
다만, 정 의원에 따르면 해당 명단에는 친박계 의원들의 이름도 일부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른바 논개작전이라는 것이다.

이미 이와 관련해서는 새누리당 내 안팎에서 친박계가 비박계 의원들을 물갈이 하기 위해 친박계 중진 의원부터 공천에서 배제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었다.

비박계를 공천에서 탈락시키기 위해서 이른바 명분쌓기용이라는 것이다.

해당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친박계와 비박계간 공방도 불을 뿜었다. 명단에 포함됐다고 알려진 김용태 의원은 자신이 명단에 포함됐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말을 삼갔다.

김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그것(물갈이 명단)과 관련해선 인터뷰를 안할 예정"이라며 불쾌감을 그대로 드러냈다. 그러면서 "(관련 입장에 대해서는) 조금 더 생각을 해보겠다"고 말했다.

또다른 비박계 의원은 "화가나지 않을 수 없다"며 "정두언·이재오·김용태 의원이 있는 지역구는 그 분이 아니면 대안이 없는 지역으로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반면, 친박계 핵심으로 꼽히는 윤상현 의원은 해당 내용을 유포한 사람을 색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의원은 "(물갈이 요구 명단은) 말이 안되는 소리"라며 "백해무익한 분란조장이자 악담으로 누가 그런 소리했는지 그 사람부터 찾아내서 솎아내야 한다"고 했다.

한편, 파문이 커질 조짐을 보이자 이한구 당 공천관리위원장은 집안단속에 나섰다. 이날 지역구 단독신청자에 대한 면접을 진행한 이 위원장은 정 의원과 김 의원을 따로 불러 면담했다.

이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공천 작업은 자신이 진행하는 것으로 해당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전했다고 한다. 이 위원장은 물갈이 요구 명단은 가당치 않은 이야기로 자신에게 통할지 않을 것이라는 말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정 의원 등에게 해당 내용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는 말도 함께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은 물갈이 명단과 관련해 "기분이 나쁘다. 그건 말도 안된다"며 "공관위원장을 어떻게 우습게 보면 그런 소리들을 하느냐"고 말했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