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행업계, 부실 中 전담여행사 퇴출 '미봉책' 그칠까 우려

문체부 최대 50곳 퇴출 방침, 업계 "관광인프라 구축 뒷받침 안되면 무용지물"

(서울=뉴스1) 류정민 기자 | 2016-02-17 15:09 송고
지난 6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두산타워 앞에서 열린 '코리아그랜드세일' 행사장에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경품 추첨을 하기 위해 길게 줄을 서고 있다. 2016.2.6/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지난 6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두산타워 앞에서 열린 '코리아그랜드세일' 행사장에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경품 추첨을 하기 위해 길게 줄을 서고 있다. 2016.2.6/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정부의 '부실' 중국 전담여행사 퇴출 방침에 대해 여행업계는 대체적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자격취소만으로는 저가 여행의 폐해를 바로 잡을 수 없는 미봉책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17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여행업계에 따르면 문체부는 이달 하순에서 오는 3월초까지 중국 전담여행사 갱신 심사를 진행하고 위반사실이 적발된 업체 중 30~50개 업체를 퇴출시킬 예정이다.
 
현재 중국인의 한국 여행 비자를 취급할 수 있는 중국 전담여행사는 209개이며, 이번 갱신심사 대상 업체는 170곳이다. 중국 전담여행사 중 최대 4분의 1 가량이 퇴출되는 셈이다.
문체부는 현재 2년마다 자격갱신을 심사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저가여행상품 판매 행위나 무자격 가이드 고용 등 위반 수위가 높다고 판단될 경우 즉시 퇴출시키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정부가 이처럼 강력한 조치를 앞세우고 있는 것은 중국인관광객(유커)을 대상으로 한 저가 여행상품 판매의 폐해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상당수 중국 전담여행사들은 항공료나 숙박료도 남지 않을 만큼 저가의 상품을 제시하는 대신 시내 면세점과 같은 쇼핑공간 여러 곳을 들러 얻는 알선 수수료 등으로 손실을 충당하고 있다.
이렇다보니 유커에게 '한국=저가 쇼핑 여행지'라는 이미지가 고착화되고 있다.

장유재 모두투어인터내셔널 대표는 "일부 여행사는 오히려 중국 현지 여행사에 1인당 200위안에서 500위안을 주고 관광객을 유치하기도 한다"며 "역마진 영업을 하는 업체를 포함해 지나치게 가격을 낮추는 업체는 정리를 해주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중국 전담여행사 자격을 원하는 업체들이 약 70개 가량 될 정도로 국내 여행사간 경쟁이 치열하다"며 "진입 장벽은 낮추고 감시는 강화해 나가겠다는 것이 정부 방침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 대형 여행사 관계자는 "한류나 쇼핑 때문에 유커가 우리나라를 찾는 것으로 흔히 생각하는데 실상은 우리나라 여행상품이 저렴하기 때문에 많이 찾는 것"이라며 "워낙 가격이 저가로 형성돼 있는 탓에 여행 상품 가격이 조금이라도 비싸면 잘 팔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근본적인 문제는 관광산업 인프라가 전반적으로 부족하다는데 있다"며 "부실 전담여행사를 퇴출시킨다고 하더라도 이웃 일본이나 동남아시아 등 주변국들과의 경쟁에서 뒤쳐지는 현 상황대로라면 이는 미봉책에 그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한국여행업협회 관계자는 "문체부의 중국 전담여행사 심사 내용이 확정되기까지는 구체적인 견해를 전하기는 어려운 입장"이라며 "향후 관련 진행상황을 지켜보고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ryupd0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