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정부, 재계에 개성공단 피해업체 거래유지, 대금지급 협조 요청(종합)

유일호 부총리 경제단체와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 간담회

(세종=뉴스1) 이은지 기자 | 2016-02-14 17:43 송고 | 2016-02-14 17:53 최종수정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14일 서울 중구 국제호텔에서 열린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민관합동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6.2.14/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14일 서울 중구 국제호텔에서 열린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민관합동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6.2.14/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생산활동이 전면 중단된 개성공단 철수 기업에 대해 경제계가 거래선 유지, 대금지급 등 지원에 동참해 달라고 정부가 공식 요청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서울 태평로 뉴국제호텔에서 열린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민관합동간담회'에서 이같이 요청했다.
유 부총리는 "정부의 대책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기업인 여러분들의 협조와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거래업체들은 입주기업이 당장 직면하고 있는 생산 애로를 감안해 납품기한과 대금 지급기한 등을 연장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개성공단 입주기업들 대체 생산지 마련 등을 통해 경영 정상화를 하는 과정 동안 거래업체들과 가급적 거래선을 유지해달라"며 "경제단체들이 입주기업들에 대한 경제계 차원의 협력이 최대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회원사들간의 조율 역할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가진 자리에서 "각 경제단체가 전폭적으로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날 간담회에서는 입주기업에 대한 추가 지원 등 정부차원의 대책은 나오지 않았다. 입주기업들도 이날 간담회에 참석하지 않아 여전히 피해 지원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유 부총리는 이날 간담회에 입주자 대표가 참석하지 않은 것에 대해 "특별히 초정 안한 것은 아니다"라며 "(입주기업들의) 고용 문제, 납기연장 문제 등은 입주자 문제가 아니라 산업 전체 문제로, 경제단체장들을 만나 논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입주자 대표는 따로 만나겠다"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구체적인 지원방안은 '정부합동대책반'에서 1:1 맞춤형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 중"이라며 "중소기업청을 중심으로 정부 합동 '기업전담지원팀'을 구성해 기업별로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수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개성공단 폐쇄조치 결정 이후 우선지원대책으로 대출금 상환 유예,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경협 보험금 신속 지급을 확정했다.


le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