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학생·시민단체 "위안부 합의는 무효"…국민대회 개최

9일 오후 서울광장서 '무효선언 국민대회' 600여명 참가
오후 4시30분부터 서울광장~북인사마당 행진 예정

(서울=뉴스1) 이후민 기자, 최은지 기자, 이주성 기자 | 2016-01-09 16:52 송고
평화나비네트워크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9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한일합의 전면무효 국민선언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6.1.9/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평화나비네트워크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9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한일합의 전면무효 국민선언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6.1.9/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시민사회단체가 9일 서울 도심에서 집회를 열고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결과를 규탄하고 무효선언을 촉구했다.

일본군 위안부 한일협상폐기 대학생위원회와 한국진보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600여명(경찰추산)은 이날 오후 3시쯤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일본군 위안부 한일합의 무효선언 국민대회'를 열고 "굴욕적인 졸속 한일합의에 대해 무효를 선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상임대표는 "한국 정부가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저질러진 전쟁범죄를 지우고 가려주는 손바닥이 되려고 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는 뭐가 급해서 할머니들 동의도 구하지 않고 왜 그랬는지 묻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우리는 일본의 전쟁범죄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해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 올바른 역사교육, 진상규명에 나서도록 요구하고 평화비와 추모비를 세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은혜 이화여대 총학생회장은 "무자비한 전쟁범죄에 대해 공식 사죄가 없는 상황에서 이번 합의가 누구를 위한 합의인지 의문"이라며 "이번 합의는 한·미·일 삼각 동맹을 위한 발판에 불과하고, 이번 합의를 무효화하지 않는다면 비극의 역사가 언제든 다시 한반도에 일어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정우령 서울대학생겨레하나 대표는 "대학생의 노숙 농성이 길어질수록 탄압이 거세졌지만 시민들이 연대하는 힘으로 농성을 이어올 수 있었다"며 "이번 합의는 일본의 전쟁 범죄를 덮어준 것이며, 다시 일본이 전쟁을 일으킬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준 것이다. 우리 대학생들이 이를 막기 위해 계속 행동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조영선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사무총장은 "대한민국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대신해 합의했다는 것인데, 법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할머니들의 내용적·절차적 동의를 받아야 한다"며 "불가역적, 최종적 타결이라는 것은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고 이번 합의는 원천적으로 무효다"라고 지적했다.

대회 참가자들은 이날 오후 4시30분부터 서울광장을 출발해 보신각을 거쳐 북인사마당으로 행진할 예정이다.

이어 오후 5시30분부터는 서울 종로구 중학동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소녀상을 지켜주세요 토요시위'를 대학생위원회 주최로 개최한다.


hm334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