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재인 "위안부재단 설립 日출연 거부하고 국민모금 하자"

더민주 "朴정부, 협상실패 인정하고 합의무효 선언해야"
위안부합의 규탄결의문…"朴대통령 국민 앞에 사죄해야"

(서울=뉴스1) 박태정 기자, 박응진 기자 | 2015-12-31 10:35 송고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1211차 수요집회'에서 길원옥, 이용수 할머니를 비롯한 참가자들이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를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5.12.30/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1211차 수요집회'에서 길원옥, 이용수 할머니를 비롯한 참가자들이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를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5.12.30/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1일 한일 양국간 위안부 합의와 관련 규탄대회를 열고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 설립을 위한 100억원 국민모금 운동을 제안했다.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에 출연하기로 한 10억엔을 거부하고 우리 힘으로 재단을 설립하자는 취지다.
박근혜 정부를 향해선 협상 실패 인정과 합의 무효 선언을 촉구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일본에선 소녀상 철거가 10억엔 지급의 전제조건이란 보도도 나오고 있다'며 "정부가 이미 소녀상 철거를 이면합의한 게 아닌지 진상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그 돈을 받지 말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재단설립은 일본 돈이 아니라 우리 돈으로 하자"며 설립 자금 100억원 국민 모금 운동을 제안했다.
문 대표는 또 "박근혜정부는 도대체 누굴 위한 정부냐. 무엇을 위한 협상이냐. 전무후무한 굴욕협상으로 할머니들 삶 전체를 모욕했다. 왜 우릴 두번 죽이냐고 묻는 할머니들께 부끄러워 드릴 말씀 없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위안부 문제는 양국 정부가 합의했다고 끝낼 문제 아니다. 평생 고통 속에 산 피해 당사자를 빼놓고는 대통령이든 누구든 최종 불가역 말할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더민당은 이날 규탄대회 결의문을 통해 "박근혜정부는 가해자의 공식사과와 법적책임,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진사규명 그 어느 것도 얻지 못했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주권국가 대한민국 국민의 자존심을 짓밟은 이번 협상 결과에 대해 정부의 수반으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또 "굴욕적인 협상으로 피해자의 명예 호복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긴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즉각 사퇴하라"며 한일 양국 정부를 향해 "전쟁 성법죄를 눈 감고 인권과 평화를 위협하는 반인권 반평화 합의를 폐기하고 즉각 재협상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pt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