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조남풍 향군 회장 "판결따라 조치"…자진사퇴 거부

돈선거·인사비리로 직무정지 추진에 "대한민국 법치국가"

(서울=뉴스1) 박태정 기자, 유기림 기자 | 2015-09-18 16:06 송고
조남풍 재향군인회 회장. © News1
조남풍 재향군인회 회장. © News1


금품 선거와 인사비리 의혹 등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조남풍 재향군인회 회장은 18일 국가보훈처의 직무정지 추진에 따른 거취 표명 요구에 "사법부의 판결에 따라 조치해 달라"며 자진사퇴 불가 입장을 밝혔다.
조 회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대한민국은 법치주의 국가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조 회장은 재향군인회장 선거에서 돈 봉투를 돌리고 인사권을 남용하는 등 비리 의혹이 폭로되면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국감에서 박병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국가보훈처가 법제처에 조 회장 직무정지가 가능한지 여부를 묻는 유권해석을 의뢰한 사실을 거론하며 "조 회장 스스로 (거취를) 결심할 때가 됐다고 생각하지 않냐"고 몰아세웠다.

이에 조 회장은 "사법부 판결 결과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분명히 책임을 져야 된다"며 "그러나 확실하게 지금 어느 일방의 주장만 가지고 얘기되고 있는 것이다. 판결 결과에 따라서 조치를 취해달라"고 거부의사를 밝혔다.
조 회장은 자신의 비리와 부정 의혹을 제기한 보도에 대응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우박 쏟아지듯이 나왔기 때문에 한 번에 대응할 수가 없었다"며 "그래서 국감이나 검찰에 출석해 소명하려고 생각하고 있었다"고 답했다. 

앞서 오전 국감에서는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이 조 회장에 대해 "직무정지가 마땅하지 않냐"는 박 의원의 질문에 "현재 상태를 지속하는 경우에는 재향군인회를 원활하게 이끌어가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직무정지 추진을 시사했다.


pt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