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자의 눈]부산시 공기업 비리 끊을 수 없나…대수술 필요

(부산ㆍ경남) 김항주 기자 | 2015-08-26 10:21 송고
김항주 기자.© News1
김항주 기자.© News1

최근 부산시 산하 공기업과 출자기업의 전·현직 사장과 임원들이 줄줄이 형사입건, 검찰조사, 형사처벌 등 볼썽사나운 모습들을 보이고 있어 시민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오죽하면 서병수 부산시장이 지난 21일 허대영(59) 전 부산환경공단 이사장 및 공단 직원들이 연루된 불미스러운 사태에 대해 죄송하다고 머리까지 숙였을까.
그런데 서 시장의 공개 사과 이후 몇 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부산시민회관 비리 의혹’, ‘부산시민회관 압수 수색’ 등의 제목이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하더니, 24일에는 부산시 출자기업 아시아드컨트리클럽 김헌수(64) 전 사장의 배임수재 및 횡령 사건까지 수면 위로 드러나 부산시의 체면이 말이 아니게 돼버렸다.

지역 일각에선 이 같은 ‘비리 시리즈’가 “그동안 곪아있던 부분이 시의회 특위와 정부감사로 이번에 드러난 것일 뿐 새삼 놀랄 것도 없다. 시민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공기업이 과연 몇이나 될지 궁금하다”며 비아냥거리고 있다.

이들 공기업이나 출자기관의 부정 부패 요인으로 온정적 패거리 위주의 전근대적 ‘인사 관행’이 꼽힌다.
시 산하 공기업의 경우 퇴직 공무원들을 상당수 채용해 자연스레 ‘관피아’를 형성하고, ‘전문직’임을 내세워 특정인을 10년이상 한 자리에 앉히는 식으로 인사관리를 함으로써 조직의 부실화를 야기해왔던 측면이 적지않다.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다. 부산시가 더 이상 비리 공직자의 온상으로 매도되지 않으려면 해당 기관· 기업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바탕으로 부정 비리의 고리를 확실하게 끊고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전문가들로 진용을 재정비, 새롭게 출발해야 한다.”

 얼마 전 퇴임한 모 공기업 임원의 이 같은 지적을 반드시 새겨들었으면 좋겠다.


j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