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V-3’ 비행장면© News1 |
11일 항우연에 따르면 이 무인기는 전남 고흥 항공센터에서 비행 시험을 수행해 왔으며, 총 9시간의 비행 시험 중 최고 상승 고도 14.12km에 최근 도달하는 데 성공했다. 고도 14km는 일반 민항기의 주 비행고도인 고도 10km 보다 공기 밀도는 약 53%, 온도는 약 30도(-60℃) 낮은 환경이다.
EAV-3는 성층권 고고도에서 오랫동안 머물 수 있도록 태양전지와 2차 전지(리튬이온)를 동력원으로 활용, 100% 무공해 전기 동력을 사용한다.
EAV-3는 공기 밀도가 낮은 고고도에서 장기체공을 위해 날개 길이가 20m로 길지만, 국산 첨단 탄소섬유 복합재를 적용해 총중량은 53kg에 불과하다. EAV-3는 항우연이 설계, 해석, 체계종합을 수행했으며, 제작과 비행시험에 ▲성우 엔지니어링(기체제작 및 비행시험 지원) ▲티움리서치(배터리 팩 및 제어시스템 제작) ▲솔레이텍(태양전지 모듈제작) ▲유콘시스템(비행제어 컴퓨터 및 항법 시스템 제작) ▲스마텍(모터 제작) 등이 참여했다.
항우연 관계자는 이번 비행 성공은 우리나라가 성층권 장기체공 태양광 무인기 개발 기술의 완성에 보다 더 다가가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항우연은 오는 2016년부터 무인 이동체 미래선도 핵심기술 개발 사업을 통해 고고도 장기체공 태양광 무인기의 차세대 동력원 및 비행체의 초경량 기술 등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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