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 대통령, 내일 대국민담화… 핵심 메시지는 "노동개혁"

경제 활성화 및 4대 개혁 강조할 듯…'메르스 사태' 유감 표시 가능성도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5-08-05 13:16 송고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2015.8.4/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2015.8.4/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취임 후 네 번째 대국민담화에 나선다.

5일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번 담화에서 지난 여름휴가(7월27~31일) 기간 고민한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구상의 일단을 국민 앞에 제시할 계획이다.

박 대통령은 특히 이번 담화에서 올해 집권 3년차를 맞아 역점과제로 제시했던 경제 활성화와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 구조개혁 과제와 관련, 연내에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놓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동시에 이를 위한 정치권과 이해 당사자들의 협조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전날 여름휴가 복귀 뒤 처음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추경)의 신속한 집행과 분야별 투자 활성화 등의 대책 및 규제완화를 통해 "우리 경제의 활력을 조속히 회복하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또 4대 부문 개혁 가운데 노동시장 구조개혁을 올 하반기 역점과제로 제시하면서 "노동시장 개혁은 한 마디로 청년 일자리 만들기"라며 임금 피크제 도입 확대를 통한 기성세대의 고통 분담 등을 주문하기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내일(6일) 담화에서도 노동시장 구조개혁 등 4대 개혁과제 이행의 협조를 구하는 내용이 주를 이룰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은 이번 담화에서 지난 4월 한국노총(한국노동조합총연맹)의 협상 결렬선언 및 탈퇴 이후 가동이 중단된 경제사회정의 노사정위원회를 통한 '노사정 대타협' 논의의 재개를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청와대 주변에선 박 대통령의 이번 담화에 지난 5월20일 최초 확진환자 발견 이후 2개월여 간 국민을 불안과 공포에 몰아넣었던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와 관련한 유감 표시 등의 내용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달 3일 국회 답변에서 '메르스 사태에 대한 박 대통령의 사과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사태가) 안정된 다음에 검토하겠다"며 "사과든, 향후 대책이든 어떤 형태로든 국민에게 말씀드릴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가운데, 황교안 국무총리는 지난달 28일 "국민들은 이제 안심해도 좋다"며 메르스 유행의 '사실상 종식'을 선언했고, 박 대통령은 4일 메르스 대응 관련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사태 초기 대응 부실에 따른 문책론이 제기됐던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에 대한 교체 인사를 단행했다.

이밖에 국가정보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입 논란이나 롯데그룹 총수 일가의 경영권 분쟁, 그리고 광복 70주년 특별사면 등 현안에 관한 박 대통령의 언급이 있을지 여부도 주목된다.

한편 6일 오전 중 이뤄지는 박 대통령의 이번 담화는 전국에 TV로 생중계될 예정. 특히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담화문 발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갖는 방안도 함께 검토 중이다.

박 대통령은 2013년 3월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 촉구, 2014년 2월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발표, 그리고 같은 해 5월 여객선 '세월호' 침몰참사 관련 등 지난 세 차례의 대국민담화에선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없이 담화문만 발표했었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