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승민, 자진사퇴 대신 "의총 결정 따르겠다"는 속내는

긴급 최고위 직후 당황한 기색 없이 입장 전해…"일찌감치 '가시밭길' 예상"
의총서 '거취' 논의 시작되면 퇴장했다 결론 나면 들어와 입장 밝힐 듯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 2015-07-07 13:32 송고 | 2015-07-07 13:44 최종수정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신의 거취와 관련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자리를 뜨고 있다. 2015.7.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신의 거취와 관련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자리를 뜨고 있다. 2015.7.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저는 하여튼 의원총회 소집 요구에 응했고 의총에서 결정되는 대로 따르기로 했습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의 미래와 박근혜 정권의 성공을 위한 원내대표 사퇴 권고 결의안' 채택 안건을 다루는 의총의 8일 개최가 결정된 직후 이렇게 말했다.

자진 사퇴에 관한 언급은 없었다. 충분히 예상했다는 듯 당황한 기색은 찾기 어려웠다.

유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 도중 홀로 회의장에서 나와 약간 상기됐지만 침착한 모습으로 카메라 앞에 서서 당 지도부의 결정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답했다.

그는 "저는 의총 결정에 따르기로 했다. 그게 전부"라며 의총에서 자신의 거취를 안건으로 다루는지에 대해선 "그런 셈"이라고 덤덤하게 언급했다.

회의 중간에 나온 이유를 두고는 "제가 그냥 더 있을 이유가 없어서"라고 했다. 최고위원회의 요구에 자신이 응했고 그 결론에 따르겠다는 자신의 다 입장을 밝혔다는 얘기였다.
유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의에서도 김무성 대표를 비롯해 서청원·김태호·이인제 최고위원, 원유철 정책위의장 등의 발언에 대해 간단히 위와 같은 입장만 밝혔다고 했다.

원내 관계자는 뉴스1과 한 전화 통화에서 "유 원내대표 입장은 명확하다. 의총에서 어떠한 결론이 나도 그대로 따른다"고 말했다. 사퇴 권고 결의안 채택 시에도 따르겠다는 얘기다.

유 원내대표는 8일 의총이 열릴 경우 자신의 거취에 대한 의원들이 발언이 시작되는 대로 퇴장할 생각인 것으로 전해졌다.

자신의 거취를 다루는 의총인 만큼 자유로운 의견 개진을 위해 자리를 피하는 것이 온당하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모든 의원들의 발언이 끝나고 '사퇴권고 결의안'에 대한 결론이 나는 대로 다시 의총장에 들어와 자신의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늦은 밤까지 원내부대표단의 의견을 수렴했던 유 원내대표는 친박(親박근혜)계는 물론 최고위원들까지 가세해 자신을 몰아가는 이러한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의 측근들에 따르면 그는 사퇴 논란이 불거질 당시부터 '가시밭길'을 예상한 듯 보인다.

이날 오전 8시40분쯤 김 대표로부터 전화상으로 긴급 최고위원회의 개최 소식을 들었음에도 오전 9시에 평상시처럼 평상시처럼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한 것도 그러한 태도의 연장선상으로 풀이된다.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에도 국회 운영위원장인 유 원내대표는 같은 날 오후 열리는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사회를 볼 예정이라고 했다.

다만 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출근길에서 입장 표명 여부에 관해 "오늘 안 한다. 더 이상 드릴 말씀 없다"고 한 데 이어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총 개최를 수용함으로써 끝까지 자진 사퇴는 하지 않겠단 의지를 분명히 했다.

원내대표에 취임한 이래 의원들의 총의를 중시했던 대로 자신의 거취 문제 역시 그 뜻에 따르겠다는 것이다.

공무원연금법 개정안과 국회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로 당청 갈등이 불거진 이래 유 원내대표를 향한 사퇴 요구는 지난 6월2일 처음 공식 등장했다. 유 원내대표 사퇴론은 같은 달 25일 유 원내대표를 겨냥, "배신의 정치"라고 거세게 정치권을 비판한 박근혜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을 기점으로 최고조에 올랐다.

유 원내대표는 사퇴론에 공식적으로는 "드릴 말씀 없다"는 말로 일관했다.

지난 6월29일 유 원내대표 거취 문제를 놓고 벌어진 비공개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유 원내대표는 "나는 사퇴할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속내는 당 소속 의원들의 손으로 뽑힌 원내대표로서 대통령과 일부 의원들의 요구에 따라 자신만의 결정으로 사퇴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원내 경선을 거쳐 선출된 점, 지난 6월25일 의총에서 유임을 결정한 의원들의 총의, 국민 여론 등을 고려하면 박 대통령과 최고위원회의의 압박이 자진 사퇴의 명분으로 충분치 않다는 이야기다.

자신이 이렇게 물러날 경우 여당에 쏟아질 비판과 이어진 내년 총선도 걱정거리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최고위원회는 8일 의총에서 유 원내대표 개인에 대한 신임과 불신임 투표를 피하는 대신 총의를 모아 사퇴 권고 결의문을 채택할 계획이다.

비박(非박근혜)계의 반발이 변수로 남아 있긴 하지만 현재로선 유임이 결정됐던 지난 의총 때와 달리 김 대표를 포함한 일부 비박계의 기류가 달라져 표 대결로 간다 해도 유 원내대표에게 유리하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유 원내대표는 현재 별도 대책회의 없이 "의총 결정에 따르겠다"는 원칙만 분명히 하고 있다.

사퇴 권고 결의안 채택에 이어 유 원내대표가 사의를 표명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한 가운데 의총 결과와 유 원내대표의 입장 표명이 어떤 식으로 이뤄질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gir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