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 16개 역사단체 '위안부 왜곡 중단 촉구' 성명 발표

(서울=뉴스1) 국종환 기자 | 2015-05-25 17:52 송고 | 2015-05-25 18:30 최종수정
욱일승천기를 든 해상자위대 대원들로부터 경례를 받고 있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로이터=News1
욱일승천기를 든 해상자위대 대원들로부터 경례를 받고 있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로이터=News1

일본의 16개 역사 연구·교육 단체가 25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왜곡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일본 역사학연구회 등 16개 역사단체는 이날 중의원 제2 의원회관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역사학회·교육자단체 성명'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강제 연행된 위안부의 존재는 그동안 많은 역사적 자료와 연구들에 의해서 실증돼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정치가나 언론이 사실로부터 눈을 돌리는 무책임한 태도를 계속한다면 일본이 인권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을 국제적으로 알리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성명은 아사히신문이 지난해 '요시다 증언' 관련 오보를 인정하고 기사를 취소한 것이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을 인정한) 고노(河野) 담화의 근거를 무너뜨릴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요시다 증언은 1942년부터 3년 동안 동원부장으로 일했던 요시다 세이지(吉田淸治)가 1982년 아사히에 "일본군이 제주에서 여성들을 위안부로 강제 연행했다"고 한 발언으로 아사히는 지난 8월 오보를 인정하고 기사를 취소했다. 
이번 성명은 위안부 가해 당사국인 일본의 역사학자들이 집단적으로 발표한 것이어서 향후 파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성명에 참여한 단체는 일본역사학협회, 오사카역사학회, 규슈역사과학연구회, 센슈대학역사학회, 종합여성사학회, 조선사연구회간사회, 도쿄가쿠게이대학사학회, 도쿄역사과학연구회, 나고야역사과학연구회, 일본사연구회, 일본사고구회, 교토일본사상사연구회, 후쿠시마대학사학회, 역사과학협의회, 역사학연구회, 역사교육자협의회 등 16곳이다. 

앞서 이달 6일에는 브루스 커밍스(시카고대)를 비롯해 퓰리처 수상자인 허버트 빅스(버밍턴대학), 존 다우어(MIT) 등 전세계의 일본학 전공 사학자 187명이 집단 성명을 통해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일본 내 역사 왜곡 시도에 우려를 나타내 전세계 이목이 집중된 바 있다. 

이들은 성명에서 "'정확한 역사'로 갈 수 있는 쉬운 길은 없다. 일제시대의 상당수 군 자료는 파기됐고, 여성들을 부대로 보냈던 조달책들의 행동은 영상에 담긴 것이 없다. 하지만 역사가들은 여성을 넘기고 위안소를 관리하는 데에서 군의 개입을 증명하는 다수의 문건들을 발견해냈다. 피해자들의 증언 역시 귀중한 증거이다. 비록 기억은 모순을 안고 있어 각자의 진술은 다를 수밖에 없지만 이들이 제공하는 집단적 기록은 강력한 힘을 갖고 군인 등 다른 사람들의 얘기뿐 아니라 공식 문서로도 확인된다"고 지적했다. 

해당 성명은 이후 2주만에 500명에 육박하는 학자들이 동참해 뜻을 같이 하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jhku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