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치권, '가짜 백수오 파문' 들여다본다…식약처 집중 추궁

복지위 6일 식약처 현안보고…백수오 인증·실태 점검·대응방안 공방 불가피

(서울=뉴스1) 양종곤 기자 | 2015-05-04 07:30 송고
4월 30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 내츄럴엔도텍 본사의 모습. © News1 양동욱 기자
4월 30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 내츄럴엔도텍 본사의 모습. © News1 양동욱 기자
검찰, 금융당국에 이어 정치권도 '가짜 백수오 파문'을 들여다본다. 타깃은 식품의약품안전처다. 사태 파악을 위해 식의약품 안전을 책임지는 기관인 식약처를 살펴보는 것은 예정된 수순이었다.

하지만 정치권은 식약처가 이번 사태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 식약처에 조속한 피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동시에 비판의 수위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오는 6일 식약처로부터 가짜 백수오 사태에 대한 현안보고를 받는다. 복지위 소속 의원들은 지난 1일 복지위 전체회의에서 식약처의 현안보고를 결정했다.

가짜 백수오 파문은 한국소비자원이 22일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 원료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됐다는 발표로 촉발됐다. 발표를 두고 내츄럴엔도텍과 소비자원은 '진실공방'을 벌여왔다. 지난달 30일 식약처가 소비자원과 동일한 검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내츄럴엔도텍의 주장은 거짓으로 드러났다.

이로 인한 파장은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주식시장에서는 내츄럴엔도텍의 주가 급락으로 피해를 본 투자자가 속출했다. 내츄럴엔도텍은 주식 불공정거래와 가짜 백수오 제조 및 유통 혐의로 금융당국과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무엇보다 백수오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높아졌다. 
정치권에서 식약처가 이 같은 파장을 낳은 가짜 백수오 사태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우선 내츄럴엔도텍은 2010년 식약처로부터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로 개별인정형 승인을 받았다. 정치권은 내츄럴엔도텍 백수오 원료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된 만큼 당시 승인절차가 제대로 이뤄졌는지부터 살펴볼 예정이다.

식약처의 식의약품 검사방식도 도마에 오를 수 있다. 식약처는 2월 내츄럴엔도텍 원료를 검사한 후 이엽우피소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2개월 만에 소비자원 조사로 결과가 뒤바뀐만큼 식약처는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해명에 나서야하는 상황이다.

식약처가 그동안 백수오의 제조와 유통실태 점검이 미흡했다는 비판은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2일 소비자원 조사 결과 시중 32개 백수오 제품 중 3곳만 백수오를 쓰고 있었다. 반면 식약처는 '가짜 백수오'를 적발한 사례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위는 가짜 백수오 파문 이후 식약처의 대응방식에 대해 비판 수위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이미 식약처의 백수오 원료 검사 발표가 부적절했다는 비판이 제기된 상황이다.

남인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일 국회 복지위 전체회의에서 "식약처는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 원료 검사 보도자료를 통해 '이엽우피소는 식용이 안 된다'면서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힌 반면 지난달 22일 소비자원은 '이엽우피소가 간독성, 신경쇠약 등 부작용을 유발한다는 연구보고가 있다'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문제는 식약처와 소비자원의 판단을 이끈 논문이 같다는 점"이라며 "같은 논문을 두고서도 소비자원은 '식용하면 안된다'고 했지만 식약처는 '인체에 무해하다'고 해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정치권의 이번 현안보고가 변죽만 울릴 가능성도 낮지 않다. 가짜 백수오 논란의 핵심은 내츄럴엔도텍이지만 현안보고에서 내츄럴엔도텍의 입장은 들을 수 없다. 복지위는 검찰의 내츄럴엔도텍 수사 결과가 먼저 마무리돼야한다는 입장이다.

복지위 소속의원 관계자는 "국민은 백수오의 유해성, 문제 제품의 환불 여부 등에 대해서 혼란을 겪고 있다"며 "현안보고는 국민들의 불안감을 낮추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ggm1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