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검찰, 부정부패 수사 속도…포스코 정동화 前부회장 곧 소환

김신종 전 광물자원공사 사장과 중앙대 특혜의혹 박범훈 전 청와대 수석도 조만간 소환 조사

(서울=뉴스1) 이훈철 기자, 홍우람 기자 | 2015-04-21 16:07 송고 | 2015-04-21 16:08 최종수정
서울중앙지검./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서울중앙지검./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성완종 리스트' 폭로로 잠시 숨을 고르던 포스코 비자금 의혹, 자원개발 비리, 박범훈 전 청와대 수석 비리 등 검찰의 부정부패 수사가 다시 정상궤도에 올라 핵심 인물들의 소환 조사와 사법처리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21일 검찰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조상준)는 정동화(64) 전 포스코 부회장 등 최고위 경영진을 조만간 소환할 방침이다.
검찰은 정 전부회장을 소환해 비자금 조성 경위와 사용처를 조사할 계획이다.

포스코건설이 베트남 고속도로 공사 과정에서 하도급업체 흥우산업을 통해 1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나선 검찰은 그동안 아래에서 윗선으로 흘러가는 비자금 경로를 역추적해 왔다.

검찰은 우선 베트남 법인장 출신으로 비자금 조성에 최일선에 있던 박모(52) 전상무와 국내외 공사 하도급 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뒤 이를 횡령한 혐의로 최모(53) 전무를 차례로 구속했다.
또 검찰은 이들의 직속상관인 김모(64) 전부사장을 참고인 신분과 피의자 신분으로 두차례 걸쳐 조사한 데 이어 점차 그룹 윗선으로 수사폭을 확대해왔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공사현장 업체 선정 입찰을 방해하고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이 제기된 컨설팅 업체 I사 대표 장모(64)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입찰방해, 범죄수익은닉규제 및 처벌법 위반 혐의로 20일 재판에 넘겼다.

검찰은 비자금 조성에 관여된 핵심 관계자들을 줄줄이 소환 또는 구속한 데 이어 이르면 이번주 정 전부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비자금 경위 등을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포스코와의 원자재 거래 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을 받고 있는 중견 철강업체 코스틸의 대표이사인 박재천(59) 회장을 조만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박 회장이 포스코그룹 계열사 측과 공모해 거래 대금과 매입·매출을 부풀리거나 실거래 없이 대금만 지급하는 등 '가공거래'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코스틸 회계담당 A모 과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회사의 자금흐름을 추적했다.

국내 공급이 부족한 슬래브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박 회장이 회삿돈을 빼돌려 포스코그룹 측에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도 검찰은 살펴보고 있다.

해외자원개발사업 비리와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에 대한 검찰의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임관혁)는 광물자원공사가 경남기업의 암바토비 지분을 고가에 매입하는 과정에서 김신종 전 광물공사 사장이 업무상 배임을 저질렀는지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또 개발사업 참여 업체에 성공불융자를 지급하는 댓가로 업체로부터 로비를 받았는지 여부도 살펴볼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수석의 외압 의혹을 수사를 진행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는 중앙대 교직원과 재단 관계자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주쯤 박 전수석을 직접 불러 중앙대 본·분교 통합과 적십자간호대학 통합과정에서 중앙대에 특혜를 제공하도록 교육부 관계자에게 외압을 행사했는지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boazho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