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재보선 앞둔 與의 3대 고민…'경제·연금·무상급식'

프레임 선점 경쟁 가열, 文 향한 공세도 강화

(서울=뉴스1) 김유대 기자, 김영신 기자 | 2015-04-02 11:03 송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5.4.2/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5.4.2/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4·29 재보궐 선거를 앞둔 새누리당이 경제 이슈와 공무원연금 개혁, 무상급식 논란 등 3대 쟁점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천정배, 정동영 전 의원의 출마와 이에 따른 야권 후보 난립으로 선거 구도 자체는 여당에 퍽 유리하지만 이들 쟁점이 커질 경우 자칫 선거판을 흔들수 있어 촉각을 곤두세우는 양상이다. 
새누리당은 선거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이 3대 쟁점에 대한 공세를 높여오자 프레임 선점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쏟는 모습이다.

새누리당은 경제정당을 표방하고 나선 새정치연합에 연일 맹공을 퍼붓고 있다. 여당이 위기론을 앞세워 경제살리기 이슈를 선점해왔지만, 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정부·여당의 경제 정책을 향한 야당의 공세 역시 거세졌기 때문이다.

여당의 표심잡기 경쟁에 악재일 수 밖에 없는 연말정산과 건강보험료 개편 논란의 불씨가 상존하는 점도 새누리당에 부담이다.
이런 상황에서 새정치연합이 '국민지갑 지키기'로 재보선 프레임을 들고 나오자 새누리당은 '야당의 발목잡기'로 맞불을 놓고 있다.

새누리당은 2일 당 대표 회의실에 '보수는 혁신 합니다'라는 문구로 걸려 있던 현수막도 '경제는 새누리, 경제 발목잡는 정치 OUT!'으로 바꿨다.

특히 새누리당은 공무원연금 개혁안 논의가 교착 상태를 거듭하고 있는 점을 파고들며 야당의 '경제' 프레임 허물기에 뛰어들었다.

재정 부담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상황에서 공무원연금 개혁에 소극적인 야당이 '경제 정당'을 얘기하는 것은 모순이라는 주장이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의 행태는 말로만 국민의 지갑을 지킨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국민의 지갑을 터는 아주 잘못된 것"이라며 "야당은 공무원연금 개혁의 필요성은 공감한다면서 이리저리 교묘하게 말바꾸기로 일관한다"고 비판했다.

새누리당은 공무원연금 이슈에 한 발 물러서 있는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를 끌어들이기 위한 공세도 강화하고 있다.

야당이 공무원연금 개혁 논의에서 빠지고 정부·여당만 전면에 나설 경우 재보선 레이스에서 여권을 향한 공무원 등의 반발을 혼자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문 대표가 여야 협상 상황에 대해 제대로 보고받는지 조차 의문이 든다"며 "국민대타협 기구 활동이 끝났는데 합의에도 없던 실무기구를 들고 나와서 시한도 정하지 말자는 억지를 부리며 개혁을 고의로 지연시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유 원내대표는 "야당이 말로는 국민의 대변자인 척 하지만 실제 행동은 철저히 일부 공무원노조의 대리인 역할"이라며 "야당이 이런 식으로 공무원연금 개혁의 발목을 잡는다면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정현 새누리당 최고위원 역시 "이번 보궐선거는 공무원연금 개혁을 추진하는 세력과 공무원연금 개혁을 못하게 하는 세력에 대한 선택"이라며 "제가 만나 본 광주의 유권자들도 공무원연금 개혁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그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4·29 재보선을 앞두고 불거진 홍준표 경남도지사발(發) 무상급식 논란도 새누리당의 고민 중 하나다.

새누리당은 무상급식 논란으로 선거에서 패했던 지난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등에 대한 아픈 기억을 갖고 있다.

때문에 이번 재보선을 앞두고도 무상급식 이슈에 대해선 확전을 자제하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새누리당은 4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주요 현안에 대한 정책 의원총회를 열고 있지만 무상급식 이슈는 논의에서 제외했다. 당 지도부 역시 회의 등 공개석상에서 무상급식과 관련한 발언은 자제하고 있다.

무상급식 등 무상복지 논쟁이 가열될 경우 재보선을 앞두고 박근혜 정부의 공약 파기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무상급식 논란과 관련해선 "만약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재정리한다면 공약 후퇴나 변경이 될 수 있는 문제"라며 "4월 임시국회에서 공무원연금 개혁과 경제활성화법 등 중요한 일을 처리해놓고 5월에 가서 당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ydk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