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사회 >

실내 근무 많은 수도권 시민들 비타민 D 결핍에 시달린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나은희 박사팀, 2013년 전국 남녀 1만7252명 검사·분석
서울 10%·수원 등 대도시 8% 수준…울산·창원·제주 지역은 4% 내외로 낮아
피부 상할까 봐 햇볕 쬐기를 주저하는 여성들 남성들에 비해 결핍 비율 높아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 | 2015-03-30 14:42 송고
서울 광화문네거리를 걷고 있는 서울 시민들./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 광화문네거리를 걷고 있는 서울 시민들./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비타민 D 결핍 비율이 국내에서 가장 높은 지역은 서울·경기 등 수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산·울산·창원·제주 지역은 결핍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나은희 박사팀은 2013년 전국 13개 도시 16개 검진센터를 찾은 남녀 1만7252명을 대상으로 혈중 비타민 D 검사를 실시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30일 밝혔다.  
검사 결과를 보면 서울 시민들의 비타민 D 결핍 비율은 10%에 달했다. 수원·인천·대구·충주·전주 시민들도 8%를 상회했다.

대전·광주·춘천 시민들 결핍 비율은 8% 수준이었다. 반면 부산 시민들은 2% 미만이었다. 울산·창원에서는 4%를 밑돌았고 제주에서는 4%를 웃돌았다.

나은희 박사는 "서울·경기 지역의 비타민 D 결핍 비율이 높은 것은 20∼30대 젊은 연령층이 많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라며 "산업화된 도시에서 실내 근무를 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서 그런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구·대전·광주·전주는 젊은층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비타민 D 결핍 비율이 높은 것은 직업·실외 활동량,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의 섭취 정도, 비타민 D 보충제 복용 여부 등이 관련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뼈 건강을 좌우하는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비타민 D가 결핍되면 골절·구루병(곱사병) 등의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 당뇨병·암·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도 높일 수 있다.

비타민 D는 햇볕을 받으면 피부에서 생성되므로 흔히 '선 샤인 비타민(sunshine vitamin)'으로 통한다.

이번 연구에서 혈중 비타민 D 농도는 성별에 따라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여성의 평균 혈중 비타민 D 농도는 19.2ng/㎖로 남성 21.9 ng/㎖에 비해 낮았다. 이는 여성들이 피부가 상할까 봐 햇볕 쬐기를 주저한 결과로 풀이된다.

비타민 D 결핍 비율도 여성이 11.8%로 남성 4.7%에 비해 2배 이상 높았다. 계절도 비타민 D 농도에 영향을 미쳤다. 혈중 비타민 D 농도는 9∼11월에 24.3 ng/㎖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6∼8월, 3∼5월, 12∼1월 순이었다.

겨울에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낮은 것은 겨울에는 태양의 자외선 강도가 떨어지는 데다 날씨가 추워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기 때문이다.  

사람 몸속 비타민 D는 비타민 D2(에르고칼시페롤)와 비타민 D3(콜레칼시페롤) 두 형태로 존재한다.

비타민 D2는 주로 식물에서 합성되고 비타민 D3는 주로 태양의 자외선에 노출됐을 때 피부에서 합성된다.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10 ng/㎖ 미만 결핍, 10∼30 ng/㎖ 미만 부족, 30 ng/㎖ 이상이면 충분한 것으로 분류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대한진단검사의학회 학술지 'LMO(Lab Med online)' 4월호에 실렸다.




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