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11시간 넘긴 중앙대 압수수색…압수품 박스 12개 달해

檢, 중앙대 본관·재단 사무실 등 수색...중앙대 하루종일 어수선

(서울=뉴스1) 류보람 기자, 손미혜 기자 | 2015-03-27 22:27 송고 | 2015-03-27 22:56 최종수정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가 중앙대재단 사무실과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한 27일 저녁 서울 동작구 중앙대학교 본관에서 검찰 수사관들이 압수품이 든 상자를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가 중앙대재단 사무실과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한 27일 저녁 서울 동작구 중앙대학교 본관에서 검찰 수사관들이 압수품이 든 상자를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 News1 박정호 기자
27일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을 지낸 박범훈(67) 전 중앙대 총장의 비리 혐의와 관련해 서울 흑석동 중앙대학교 내에서 11시간 넘게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는 이날 오전부터 박 전수석과 전·현직 교육부 공무원 자택, 교육부, 중앙대 재단 사무실 등 10여곳에 수사팀을 보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검찰 관계자 10여명은 이날 오전 9시30분쯤부터 중앙대 본관 2층의 기획처, 법인사무처 사무실 등을 대상으로 박 전수석 관련 자료를 확보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중앙대 측은 "압수수색에 대해 사전에 전혀 통보받은 바가 없다"며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검찰은 사무실로 통하는 복도의 출입문을 통제하고 취재진과 외부인들의 출입을 막았다.
학교 관계자들은 부랴부랴 압수수색 현장 주변을 통제한 뒤 인근에 대기하며 긴장을 늦추지 않았다.

압수수색 관계부처 직원들이나 검찰 관계자들이 이따금 지하층의 기록물보관실을 오갈 때를 제외하고 통제된 문은 열리지 않았다.

현장의 통제선 앞에는 배달된 택배상자들이 수북히 쌓였고 검찰 관계자들은 취재진들의 질문에 굳은 얼굴을 한 채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평일 학기 중 학교를 찾은 학생들도 본관 앞을 메운 취재차량들과 어수선한 분위기에 놀란 기색이었다.

본관 앞을 지나던 재학생 단모(22·여)씨는 "그렇지 않아도 학과 구조조정을 둘러싸고 논란이 끊이지 않는 상황인데 압수수색이라니 학교에 바람 잘 날이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해가 질 때까지 이어진 압수수색은 저녁 8시쯤이 돼서야 마무리됐다. 검찰은 중앙대 압수수색으로만 박스 12개 분량의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이 확보한 자료에는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인사·소송 관계 문서, 학교 재산대장과 등기권리증, 국세청 세무조사철 등 회계자료 등이 포함돼 있다.

박 전수석은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으로 재직할 때 중앙대 흑석캠퍼스와 안성캠퍼스를 통합하는 과정에 압력을 행사해 특혜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교육부는 서울 흑석동 교정에 추가로 교지를 확보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걸었지만 박 전수석은 교육부 직원들에게 외압을 행사해 허가를 강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011년 캠퍼스 간 통합에 성공한 중앙대가 추가로 교지를 확보하는 데 드는 비용 수백억원을 아끼는 특혜를 얻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밖에 박 전수석이 교비를 횡령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확보한 자료를 검토한 뒤 관계자들을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조만간 박 전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padeo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