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무성·문재인, 4·3 추념식 나란히 참석

천호선 포함 여야 지도부 모두 제주行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 2015-03-27 19:11 송고
지난 26일 국립 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천안함 용사 5주기 추모식에 참석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등 정치인들이 헌화 및 분향을 하고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2015.03.26/뉴스1 © News1 채원상 기자
지난 26일 국립 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천안함 용사 5주기 추모식에 참석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등 정치인들이 헌화 및 분향을 하고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2015.03.26/뉴스1 © News1 채원상 기자


여야 대표가 오는 4·3 희생자 추념식에 모두 참석한다.
새누리당 김무성·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정의당 천호선 대표는 내달 3일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리는 제67주년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하는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최근 4·29 재보궐선거를 한 달여 앞두고 '겹치기 행보'를 보이고 있는 김 대표와 문 대표는 이 자리에서 또 다시 만나게 된다.

양당 대표가 중간층을 겨냥, 서로 이념적 스펙트럼을 넓히려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김 대표의 4·3 추념식 참석은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눈길을 끌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김 대표는 지난 1월19일에도 제주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4·3 평화공원에서 참배하고 "(지난해에) 국가 추념일로 지정된 것은 아주 중요한, 잘된 결정"이라고 말한 뒤 방명록에 '상생과 화합의 정신으로 위대한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어 갑시다'라고 적었었다.
문 대표는 지난 1월10일 새정치연합 2·8 전당대회 제주 합동 연설회에서 "참여정부가 제주를 특별자치도로 만들었다. 4·3 항쟁에 대한 국가 책임을 공식 인정하고 대통령이 제주도민들 앞에서 국가를 대표해 공식 사과를 한 것도 참여정부였다"고 참여정부와 제주의 인연을 강조했다.

문 대표는 다시 이곳을 찾아 제주 민심 사로잡기에 나설 예정이다.

천 대표 역시 추념식에 참석해 야당으로서 존재감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4·3 희생자 유족, 도민 등 1만여명이 참석할 올해 추념식은 '제주의 평화마음 세계로·미래로'를 표어로 내세웠다. 행정자치부가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가 주관한다.

한편 4·3 희생자 추념식은 지난해 제주 4·3이 법정 기념일로 지정된 후 처음 정부 주도로 치러졌다. 박근혜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았다.

지난해 추념식에는 당시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새정치연합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 정의당 천호선 대표 등 여야 지도부가 참석해 희생자들의 넋을 달랬다.


gir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