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범훈 MB청와대 前수석 직권남용·횡령 혐의 수사(종합3보)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 관련자 자택·중앙대 재단·교육부 등 압수수색
검찰, 비리 관련 첩보 입수해 지난해부터 내사…조만간 박 전수석 소환

(서울=뉴스1) 이병욱 기자, 이훈철 기자, 홍우람 기자 | 2015-03-27 15:34 송고 | 2015-03-27 15:48 최종수정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지낸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의 비리 혐의와 관련해 검찰이 27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를 대상으로 압수수색에 돌입하자 직원들이 어수선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5.3.27/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지낸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의 비리 혐의와 관련해 검찰이 27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를 대상으로 압수수색에 돌입하자 직원들이 어수선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5.3.27/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을 지낸 박범훈(67) 전 중앙대 총장의 비리 혐의와 관련해 전격 수사에 착수했다.

박 전수석은 청와대 재직 시설 직권을 남용해 자신이 총장을 지낸 중앙대에 수백억원의 특혜를 제공하고 교비를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당시 교육부 직원들에게 외압을 행사한 혐의도 있다.

박 전수석은 중앙대 총장을 지낸 뒤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교문수석으로 발탁됐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는 27일 박 전수석과 전현직 교육부 공무원의 자택, 교육부, 중앙대학교, 중앙대재단 사무실 등 10여곳에 수사팀을 보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경기 양평군 강상면 소재 뭇소리중앙예술원도 포함됐다. 뭇소리중앙예술원은 지난 2009년 9월 박 전수석이 중앙대 총장 재직 시절 사재로 건립한 곳이다.
앞서 검찰은 박 전수석이 청와대 근무 시절 교육부에 압력을 행사해 중앙대에 특혜를 줬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지난해부터 내사를 진행해 왔다.

검찰에 따르면 중앙대는 이명박 정부 당시 서울캠퍼스와 안성캠퍼스를 통합해 하나로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하지만 교육부는 서울 흑석동 교정에 추가로 교지를 확보해야 가능하다는 조건을 달며 제동을 걸었다.

이 때 당시 청와대에 근무하던 박 전수석이 교육부 해당 부서의 의견을 묵살하고 허가를 강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당시 교육부 담당국장이 박 전수석의 지시를 받고 이를 직접 집행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결국 중앙대는 추가로 교지를 확보하지 않아도 돼 사실상 수백억원의 지출을 아끼는 특혜를 받은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박 전수석은 이 과정에서 허가를 끝까지 반대하던 교육부 해당 부서의 과장과 서기관을 지방으로 전근 보내는 등 보복인사 압력을 가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밖에 검찰은 박 전수석이 파생상품 등에 투자해 학교에 손실을 끼친 뒤 이를 중앙대 교비로 충당한 횡령 혐의에 대해서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박 전수석이 청와대 재직 시절 중앙대가 긴급 현안을 해결하는 과정이 법령에 근거해서 이루어진 것인지, 그 당시 실무진들의 검토와 의견이 반영된 것인지 등을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관련 자료를 확보한 뒤 관계자들을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한편 조만간 박 전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또 박 전수석이 중앙대에 특혜를 주고 교비를 횡령하는 과정에서 학교 재단의 묵인 또는 협력이 있었는지 여부도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직권남용, 횡령 등 혐의를 받고 있는 박 전수석에 대해 직접 조사를 한 뒤 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wookle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