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하원, 클린 국토안보부 예산안 가결

찬성 257 반대 167

(서울=뉴스1) 신기림 기자 | 2015-03-04 07:24 송고
미국 공화당의 존 베이너 하원의장 © News1
미국 공화당의 존 베이너 하원의장 © News1


미국 의회가 이민법 개혁 폐지조항을 제외한 국토안보부(DHS) 예산안을 3일(현지시간) 가결했다.
하원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이민개혁 행정명령을 폐지하는 조항을 삭제한 이른바 '클린 DHS 예산안'을 찬성 257 반대 167로 통과시켰다.

이 예산안은 지난달 27일 상원을 이미 통과해 오바마 대통령이 서명만 하면 DHS의 셧다운(부분 업무 정지) 가능성은 사라진다.

오바마 대통령은 예산안을 즉시 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화당은 당초 DHS 셧다운까지 불사하겠다며 오바마 대통령의 이민개혁을 결사 반대해왔다.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발동시킨 이민법 개혁 행정명령은 최대 50만명에 달하는 불법 체류자의 추방을 유예하는 조치이다.

이에 의회를 장악하는 공화당은 이민개혁 행정명령을 집행하는 DHS의 예산안을 잇따라 부결하며 셧다운 위기까지 몰고 갔다.

하지만 일종의 협상 과정에서 공화당의 내부 분열이 일어나 결국 오바마 대통령의 행정명령을 무산시키려는 시도를 일단 포기했다.

이 과정에서 공화당의 존 베이너 하원의장은 리더십은 심각한 손상을 입었다.

베이너 의장은 비공개 의원 총회에서 당론 없이 개인 의원의 판단에 따라 찬반 표를 던지라고 밝혔다.

이날 표결에서 민주당 하원의원들은 모두 찬성표를 던졌으나 공화당의 경우 찬성은 베이너 의장을 포함해 74표였고 반대는 167표였다.

앞서 일부 티파티(강경파) 의원들은 베이너 의장이 의장직에서 물러나야 할 지도 모른다고 위협했다.

CNN방송은 하원의 일부 공화당 강경파는 베이너가 또다시 이민법 개혁을 제외한 DHS 예산안에 찬성한다면 베이너를 의장직에서 물러나도록 하는 법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kirimi9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