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도공, '新실크로드 유료화 컨설팅사업' 수주

(서울=뉴스1) 이군호 기자 | 2015-03-02 09:55 송고
카자흐스탄 동서도로 © News1



한국도로공사(사장 김학송)는 지난달 말 카자흐스탄 정부가 발주한 140만불 규모의 '동서도로(Almaty~Khorgos 구간) 유료화 전략 수립 컨설팅사업'을 수주했다고 2일 밝혔다.

카자흐스탄 동서도로는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신 실크로드 프로젝트(TRACECA)의 일부로 현재 2차로 355㎞구간에 대한 선형개량을 거쳐 4차로 305㎞구간으로 확장되며 이와 동시에 유료화도로로 탈바꿈될 예정이다. TRACECA(TRAnsport Corridor Europe-Caucasus-Asia)는 유럽~코카서스~아시아를 연결하는 교통·물류 도로건설 프로젝트다.

도로공사는 국내 엔지니어링사인 ㈜이산과 컨소시엄을 이뤄 참여했으며 이 사업을 통해 국내 선진 지능형교통시스템(ITS) 기술을 알려 민간 ITS업체의 중앙아시아 진출을 견인한다는 구상이다.

공사는 알제리 '동서고속도로 부대시설 감리사업', 페루 '통행료징수시스템 구축사업' 등 2개의 지능형교통시스템(ITS)사업을 포함해 모두 14개 나라에서 14개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베트남, 오만, 탄자니아, 볼리비아 등 전 세계를 무대로 수주활동을 펼치고 있다.

도공 관계자는 "경쟁사였던 프랑스 Egis보다 15% 이상 높은 입찰가격을 제시했음에도 더 높은 기술점수를 받아 최종사업자로 선정됐다"며 "국내 통행료 징수체계의 우수성과 ITS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는데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gun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