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단독]명지학원 송자-김광웅 난타전…"직위해제"vs"비위 감사요청"

DJ정부서 교육부 장관·초대 중앙인사위원장 역임 두 원로 '루비콘강 건넌듯'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 2015-03-01 16:42 송고 | 2015-03-16 23:07 최종수정
학교운영 문제를 둘러싸고 교육계의 원로들인 학교법인 명지학원 송자(80) 이사장과 명지전문대 김광웅(75) 총장간 갈등의 골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깊어지고 있다.

송자 이사장이 김광웅 총장을 해임하려는 수순을 밟자, 김 총장이 송자 이사장의 비위 행위를 담은 탄원서를 교육부에 제출하는 등 난타전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김대중 정부에서 각각 교육부장관과 초대 중앙인사위원장을 지낸 두 교육계 원로인 송 이사장과 김 총장이 돌이킬 수 없는 루비콘 강을 건넌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송 이사장을 비롯한 명지학원 이사진은 지난달 24일 이사회를 열고 김 총장의 징계를 의결하고 직위해제를 결정했다.

직위해제 이유는 김 총장의 '도덕적해이'와 '배임혐의'. 재단측 관계자는 "지난해 불거진 김 총장의 여성 강사 성추행 의혹건과 법원의 판결에도 불구하고 해임된 교수를 복직시키지 않아 재단에 3억원 가량의 재산상 손해를 끼친 배임혐의 등이 징계사유"라고 설명했다.
그러자 김 총장 측은 "사적인 감정에 의한 보복성 징계"라며 강력 반발했다. "검찰조사 결과 성추행 자체가 없었던 것으로 결론났으며, 교수복직의 권한 또한 총장이 아닌 재단 이사장이 갖고 있다"는 게 김 총장 측 주장이다. 김 총장 측은 이에 법원에 효력정지가처분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달 26일 송자 이사장의 비위행위 등을 적시하는 내용을 담은 특별감사 요청서를 교육부에 제출했다. 이로써 교육계 두 원로들의 전면전이 시작된 것이다.

◇송자-김광웅 갈등의 시작은

1일 복수의 학교 관계자들에 따르면, 두 사람의 갈등은 명지전문대를 효자그룹에 매각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됐다.

2500억원에 이르는 교비 횡령으로 구속된 유영구 전 명지학원 이사장 후임인 송자 이사장은 재정상태가 급격히 악화된 재단의 자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자그룹에 명지전문대를 매각하려 했다.

이에 유지양 효자그룹 회장은 지난 2010년 4월 효자그룹 자산과 개인 상속재산을 명지학원에 증여하는 조건으로 500억원에 명지전문대를 인수하기로 하고 명지학원측과 별도의 이면합의서를 작성했다.

그런데 명지전문대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상속세를 포탈한 혐의로 유지양 효자건설 회장은 구속됐다. 유 회장이 인수자금과는 별도로 이면합의를 통해 나중에 돌려받기로 하고 200억원의 재산을 추가로 명지학원에 증여한 게 문제가 됐다. 

학교 측 변호사는 "유 회장이 재산을 학교에 기부하면 상속세가 감면된다는 점을 이용해 100억원 가까운 상속세를 감면을 받으려 했다"고 말했다.

유 회장의 구속으로 인수자금이 제대로 들어오지 못하면서 명지전문대는 현재 재단에서 완전히 분리되지 못한 어정쩡한 상황이 됐다.

다른 관계자는 "명지전문대는 명지학원 산하이지만 아직 구속중인 유지양 회장이 실질적 운영권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5년째 파행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송자 이사장이 명지전문대 인수대금 이외의 200억원 증여부분에 대해 상속세 감면을 받기 위한 것임을 알고도 눈감아주었다는 점에서 뇌물수수 의혹이 일었다는 점이다. 지난 2013년 유지양 회장은 송자 이사장을 수재혐의로 고발했다가 취하한 적이 있다.

학교측 한 인사는 "김 총장이 지난 2012년 3월 취임한 후 이 부분을 지속적으로 문제삼자, 송 이사장이 기분 나빠했다"며 "이후 여러 건에 대해 두 사람이 부딪치면서 송 이사장과 유 회장이 서로 모의를 해서 김 총장을 학교에서 쫓아내려고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송 이사장은 성추행 의혹 등을 이유로 김 총장을 징계하려 했다가 유야무야된 적이 있다. 그 배경에는 유 회장이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었다. 

◇앞으로 어떻게 되나

재단 측이 김 총장의 징계를 결정했기 때문에 별도로 구성된 징계위원회가 김 총장에 대한 최종 징계 여부를 판가름할 예정이다. 재단 측 관계자는 "최종 징계까지 한달 가량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울러 김 총장 측이 교육부에 송 이사장의 비위행위 등을 담은 특별감사 청구서를 제출함에 따라 교육부로부터 이에 대한 실사가 들어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명지재단과 명지전문대에는 관선이사가 파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학교운영 문제 등을 둘러싼 갈등이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계 두 원로가 어떤 결말을 맞을지 주목된다.


pjy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