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화성 총기난사로 4명 사망…형제간 불화가 부른 참극(종합)

유서발견, “원망과 굳은 살해 의지 충격”
범행 전 수 차례 총기 입·출고…경찰 총기관리 허술

(화성=뉴스1) 이윤희 기자, 송용환 기자, 최대호 기자 | 2015-02-27 17:36 송고 | 2015-02-27 18:44 최종수정
27일 오전 엽총 난사로 4명이 숨진 경기도 화성 사건 현장에서 과학수사대가 사망자의 시신을 옮기고 있다. © News1 이재명 기자
27일 오전 엽총 난사로 4명이 숨진 경기도 화성 사건 현장에서 과학수사대가 사망자의 시신을 옮기고 있다. © News1 이재명 기자

경기 화성 남양에서 노부부와 경찰관 등 4명이 숨지는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했다.

70대 범인 전모(75)씨는 재산 문제로 형 부부와 다툼을 벌이다 형 부부와 신고를 받고 출동한 파출소장을 쏜 뒤 자살했다. 

27일 오전 9시30분쯤 화성 남양동 소재 2층 단독주택 1층에서 총기 사고가 발생, 4명이 숨졌다.

사망자는 전모(86)씨와 전씨의 부인 백모(84)씨, 관할 남양파출소장 이강석(44) 경감, 그리고 범인 전씨다.

동생 전씨는 형 부부 가슴에 엽총 1발씩과 이 경감의 왼쪽 쇄골 부위를 향해 엽총 1발을 쏴 숨지게 한 뒤 자신의 가슴에 엽총 2발을 쏘고 자살했다.
사고 직후 노부부의 며느리는 2층에서 뛰어내리다 허리를 다쳐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사고가 일어난 주택 1층에는 노부부가, 2층에는 아들과 며느리가 거주하고 있었다. 

◇돈이 뭐길래…형제간 재산권 분쟁이 부른 참극

이날 총기난사 사건은 형제간에 재산권 분쟁에서 비롯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과 인근 주민 등에 따르면 10여년 전 고향인 남양동을 떠나 서울에 거주한 동생 전씨는 수년간 왕래가 없다가 최근 재산문제를 놓고 자주 형의 집을 찾았다.

숨진 형 전모(86)씨는 2008년 남양동택지개발사업 당시 60억~70억원에 달하는 보상금과 기존 보유 부동산까지 더해 100억원대에 가까운 자산가로 알려졌다.

사고 직후 허리를 다쳐 병원으로 옮겨진 며느리도 경찰에서 “작은아버지가 툭하면 술을 마시고 와 돈을 내놓으라고 협박했다”며 평소 분쟁이 잦았음을 진술했다.

◇동생 전씨의 계획 범행 가능성 커

형 노부부를 살해한 이번 사건은 계획적인 범행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경찰은 동생 전씨가 타고온 에쿠스 승용차 내부에서 형을 원망하는 내용의 유서를 찾아냈다.

범행 전 미리 써 놓은 것으로 보이는 A4용지 4장과 작은 수첩 1장 분량의 유서에는 형을 원망하며 살해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경찰이 일부만 공개한 유서에는 ‘이날을 위하여 내가 만든 완벽한 범행 범죄입니다. 세상 누구도 전혀 알 수 없고 눈치를 챈 사람도 상상도 할 수 없습니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오래전부터 형을 살해하겠다는 동생 전씨의 굳은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경찰 관계자는 “유서에 살인을 계획한 정황이 있지만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더 조사를 해봐야 알 것 같다”고 말했다.

◇범행 전 수 차례 총기 입·출고…경찰 총기관리 늑장 대응

전씨는 이날 오전 8시20분쯤 남양파출소에 들러 “내일(28일) 수렵기간이 끝나니 경찰서에 입고하겠다”며 이태리제 12구경 엽총(총명 Fabarm)을 출고한 뒤 1시간이 지난 9시30분쯤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에 따르면 앞서 전씨는 이달 9일 자신의 엽총을 남양파출소에 입고한 뒤 사고전날(26일)까지 수차례에 걸쳐 입·출고를 반복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전씨가 20일 사이 수차례에 걸쳐 총기 입출고를 반복했지만 별다른 의심 없이 이날도 총기 출고를 허락했다.

경찰청은 이날 사고가 난 뒤 부랴부랴 “현행 총기소지 허가제도를 보다 엄격하게 운영해 총기소지자에 의해 총기가 범죄에 악용될 가능성을 차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재 총포·도검·화약류 등 단속법에 규정된 총기소지자의 결격사유 기준에 폭력성향의 범죄경력을 추가해 보다 강화하기로 했다.

경찰은 모든 총기소지자의 허가갱신기간을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고 개인소지 총기에 대해 전수조사와 함께 수렵기간 종료 후 개인소지 총기의 출고를 불허하기로 했다.




ly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