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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수서역세권, 복합용도개발 추진…행복주택도 검토

그린벨트 일부 해제해야…서울시·관계기관 협의중
행복주택 단지 인근에 업무상업시설 함께 건설…투자비 회수·임대료 인하

(세종=뉴스1) 진희정 기자 | 2015-02-02 19:31 송고 | 2015-02-16 14:49 최종수정
2015.02.02/뉴스1 © News1 류수정 디자이너
2015.02.02/뉴스1 © News1 류수정 디자이너


수서역세권 개발사업이 철도역 및 주거·교육·보건·복지·관광·문화·상업·체육 등의 기능을 포함해 고밀도 형태로 개발된다. 여기에 행복주택 건설도 함께 검토중이다. 
수서발 고속철도(KTX)가 내년부터 운행되고 복합개발 역사 등 다양한 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대학생 보다는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 위주로 공급해 주거안정과 주거의 질 향상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행복주택이란 대학생·신혼부부·사회 초년생을 위해 직장이나 학교가 가까운 곳 또는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에 짓는 임대료가 주변 시세의 60% 수준으로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을 말한다.

3일 국토교통부·LH(한국토지주택공사)·한국철도시설공단·강남구청 등에 따르면 수서역세권 개발사업은 철도공단이 6700억원을 투입해 수서역 주변 38만㎡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로 현재 논밭인 38만㎡ 중 30%가 상업용지로 전환되는 사업이다. 이중 일부를 LH가 행복주택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그동안 사업 인허가권을 쥔 서울시가 그린벨트 헤제에 대해 반대해 오면서 수서역세권 개발사업은 주춤했었다. 다만 관계기관 중 한 곳인 강남구청이 국토부 등과 수서역 인근 그린벨트 해제를 논의하고 복합환승시설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나서면서 서울시도 최근 입장에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정부가 이곳에 행복주택을 건립하는 이유는 역세권개발과 함께 주거와 상업시설을 갖춘 복합개발이 가능하다는 구상에서다. 이는 임대주택만 건립할 경우 '슬럼화'의 우려가 있고 주변 지역과 소통이 막히는 부작용을 우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또 행복주택 건설에 민간사업자들의 참여를 유도해 정부의 재정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복안도 들어있다. 예를 들어 행복주택단지 인근에 비즈니스호텔이나 업무상업시설 등도 함께 지어 투자비 회수와 임대료 인하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단지계획 역시 업무와 상업기능을 함께 부여하고 사회적 기업을 유치해 커뮤니티가 유기적으로 돌아가게 하고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에 걸맞은 특화요소를 반영키로 했다.

관계부처와 함께 국공립어린이집·공동육아나눔터·사회적기업 등 주민 편의시설을 설치해 육아·복지·고용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역주민과 입주민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지난해 7월 문화체육관광부·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국무조정실·중소기업청과 업무 협약을 맺고 이들 부처와 협력체제를 구축했다.

임대료는 주변 시세의 60~80% 수준으로 계층별 공급비율은 사회초년생·신혼부부 등 젊은 계층이 80%이고 취약·노인계층은 20%이다.

사회초년생·신혼부부 등 젊은 계층의 거주기간은 6년이고 노인·취약계층은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사회초년생이 거주 중 결혼으로 신혼부부 자격을 갖출 경우에는 최대 10년까지 거주가 허용된다.

정부 관계자는 "경기 광명역과 달리 단기간에 역이 활성화되려면 그린벨트 해제와 역세권개발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면서 "서울 요지에 공공성을 갖춘 행복주택을 일부 지어 저가 주택 이미지를 없애고 일자리와 교통 접근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서역세권 행복주택 건립은 현재 관계기관 등이 모여 초기 검토 단계로 단순히 거주의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복합기능을 갖춘 곳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행복주택 사업승인 목표 물량은 지난해보다 1만2000가구 많은 3만 8000가구다. 2만 가구도 신규로 착공할 예정이다.

서울에서는 송파 삼전(49가구)·내곡(87가구)·강일(346가구)·천왕7지구(374가구) 등 4곳에서 행복주택을 준공해 젊은 층 중심으로 최초 입주가 진행된다.


hj_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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