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MB 회고록…친이 "역사적 저술"vs 친박 "너무 일러"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유기림 기자 | 2015-01-29 17:03 송고
© News1 2015.01.29/뉴스1 © News1
© News1 2015.01.29/뉴스1 © News1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재임 5년 간 국정 경험을 담은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을 발간한 데 대해 새누리당 내에서도 갑론을박이 일고 있다.
친이(이명박)계 의원들은 "실사구시적인 역사 기록"이라고 높게 평가한 반면, 친박(박근혜)계 의원들은 "너무 이른 시기에 민감한 현안에 대해 언급했다"고 비판하면서다.

친박계 한 중진의원은 29일 뉴스1과 전화통화에서 "이 전 대통령이 퇴임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이렇게 빨리 회고록을 낼 필요가 있었느냐"고 "이 시점에 왜 회고록을 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친박계 이정현 의원은 이 전 대통령이 당시 박 대통령과 친박계가 정운찬 총리 후보자의 대선 후보 부상을 견제하기 위해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했다고 서술한 데 대해서는 "어떠한 정치공학적 고려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박 대통령과 친박계는) 당시 한나라당이 공당으로서 국민에게 했던 큰 약속(세종시 원안)을 지켜 신뢰 정치를 구현하고, 시대적 과제인 지역 균형 발전을 이루려했던 것"이라며 "만일 대국민 약속을 깼다면 이후 새누리당은 국민 신뢰를 잃어 정권을 잡지 못했을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 이명박 정부 당시 핵심 참모였던 이재오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회고록은 이 전 대통령 취임부터 퇴임까지 국정 운영 기록"이라며 "당시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을 통과시키려고 많이 노력했는데 박 대통령이 본회의에서 반대토론을 하는 바람에 원래 찬성하기로 했던 의원들이 (반대로) 많이 돌아섰다"고 주장했다.

친이계 조해진 의원은 회고록에 대한 당 안팎 비판에 대해 "통상적인 개인 자서전과 이 회고록은 성격이 아예 다르다. 이 전 대통령은 물론 당시 국정에 참여했던 고위 공직자들이 정확한 기억을 유지하고 있는 현재 충실한 자료에 입각해 국정을 기록한 것"이라며 "아주 실사구시적·과학적으로 국정 5년을 복기한 역사적으로 가장 의미있는 저술로 향후 국정 기록의 기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친이계 재선의원 역시 "정책적인 고백록으로서 정치권이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자체가 넌센스"라며 "오히려 현 국정 난맥을 헤쳐나가는 데 자료로 활용하면 될 일이지 정치적으로 해석해 민감하게 반응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