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자의눈] 서대전 경유 논란, 코레일의 '침묵'

(세종=뉴스1) 진희정 기자 | 2015-01-27 19:31 송고 | 2015-01-28 11:30 최종수정
© News1

"운행하는 곳에서 방안을 만들어 와야죠. 책임자가 무작정 결정권한이 없다고 피하는게 말이 되는지…"

호남고속철도 서대전 경유 논란과 관련해 최연혜 코레일 사장이 언급을 꺼리고 회피하려는 모습에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 관계자가 일침을 가했다.

문제의 발단은 최연혜 사장이 최근 국토부 출입 기자와 대전지역 출입 기자들에게 입단속을 하면서 시작됐다. 코레일 직원들은 간담회에 앞서 "가급적 KTX 서대전역 경유 문제를 질의하지 말아 달라"라는 양해까지 구했다. 국토부 승인사항이 아니라 인가사항이라는 이유다. 

실제로 간담회 내내 최 사장은 "코레일은 노선 결정권이 없다. 국토부에서 결정할 사안"이라며 말을 아꼈다.

이어 "코레일은 운행계획을 제출하는 것 뿐 운행편수 배분이 코레일에서 제출한 대로 되는 것도 아니고 저희가 제출한 것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며 선을 그었다.
코레일은 지난 7일 호남고속철도 KTX 운행 횟수(주말 기준)를 하루 62회에서 82회로 늘리고 이중 22% 정도인 18회(22)는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내용을 담은 '호남고속철도 종합운영계획'을 국토부에 제출했다. 논란이 불거지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최 사장은 호남선 KTX 중 일부 열차의 서대전역 경유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토부가 보완을 요구하며 반려한 22% 배분에 대한 배경에 최 사장은 "우리가 22%를 제출했는지, 관심을 갖고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 회사에 가서 한 번 찾아보겠다"고만 거듭 말해 지역 간 첨예한 갈등에서 한 발 빼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일단 운영계획을 코레일이 수립해와야 한다는 입장이다. 열차 운행계획은 코레일이나 국토부가 단독으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기 때문이다. 통상 2~3개월 이전에 계획을 코레일에서 수립하고 국토부에 제출해 승인하는 절차를 밟는다.

국토부는 27일 올해 업무계획 추진에 따라 호남고속철도를 4월 초 개통한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코레일은 초안이 아닌만큼 수정안을 늦어도 2월말까지는 수립해 제출해야 한다.

물론 최 사장의 속앓이를 모르는게 아니다. 지역간 갈등을 조정하고 싶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으며 상급기관의 눈치 때문에 속내조차 내비치지 못하고 있다. 정치권까지 나서면서 공식 입장을 표명하기 더욱 어려울 수밖에 없다.

다만 국토부에 운행계획을 아직 제출한 상태가 아닌 상황에서 운행기관의 수장이 관심사안 아닌 듯 보이는 모습은 그 전의 단호함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결국 공은 다시 코레일로 돌아갔다. 코레일이 서대전 경유에 대해 보완 방법을 풀어내야 한다.




hj_j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