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142명 여야 의원, 日평화헌법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 2015-01-21 11:30 송고
새누리당 이주영, 새정치민주연합 원혜영 의원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여야의원 142명이 참여한 '일본 평화헌법 9조 노벨평화상 추천 서명운동'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5.1.2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새누리당 이주영, 새정치민주연합 원혜영 의원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여야의원 142명이 참여한 '일본 평화헌법 9조 노벨평화상 추천 서명운동'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5.1.2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여야 국회의원 142명이 일본 평화헌법 9조를 '노벨평화상'으로 추천한다.

원혜영 새정치민주연합, 이주영 새누리당 의원은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 평화헌법 9조 노벨평화상 추천 서명운동에 여야 의원 142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 서명 운동은 새누리당에서는 이 의원과 진영 의원, 새정치연합에서는 원 의원과 이종걸 의원 등 중진 의원들이 주축이 돼 진행됐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 아베 신조 총리가 집단적 자위권 행사 방침을 공식화하는 데 이어 최근에는 평화헌법 개정의지를 강력히 표명하는 등 우경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고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이는 국제분쟁 수단으로 무력행사를 영구히 포기하고 국가의 교전권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일본 헌법 9조를 무력화시키는 것"이라며 "국제사회와 맺은 반성과 평화의 약속을 깨겠다는 선전포고"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국회는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일본 평화헌법 9조를 지켜내야한다"며 "일본과 한반도 뿐 아니라 동북아시아와 국제 평화를 수호하는 길"이라고 노벨평화상 추천 서명운동에 나선 배경을 설명했다.
여야 의원들은 일본에서 '평화헌법 수호 서명운동'을 주도한 다카스 나오미씨도 평화헌법 9조와 함께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했다. 노벨평화상 수상자는 '인류평화에 기여한 개인 또는 조직에 한정한다'는 노벨재단 규약에 따른 것이다.

다음은 서명에 참여한 여야 의원 명단.

◆새누리당 69명

강기윤 강길부 강석호 강은희 경대수 권은희 김광림 김기선 김동완 김명연 김세연 김용남 김을동 김장실 김정록 김현숙 김회선 김희국 나성린 류지영 문정림 박덕흠 박맹우 박명재 박인숙 손인춘 송광호 송영근 신동우 신성범 심재철 심학봉 안덕수 안효대 여상규 원유철 유승우 유의동 유일호 유재중 윤명희 윤재옥 이강후 이만우 이명수 이완영 이우현 이운룡 이이재 이장우 이재영 이종배 이종진 이주영 이진복 이한성 장윤석 정문헌 정병국 정수성 정용기 정우택 정희수 조원진 주영순 진 영 홍일표 홍철호 황인자

◆새정치민주연합 72명

강기정 강창일 김광진 김기준 김동철 김민기 김상희 김성곤 김승남 김영록 김춘진 김태년 남인순 노웅래 도종환 문병호 문재인 민병두 민홍철 박광온 박남춘 박민수 박수현 박지원 박혜자 박홍근 배재정 백군기 백재현 부좌현 송호창 신기남 신정훈 신학용 심재권 우원식 우윤근 원혜영 유기홍 유대운 유성엽 유승희 유은혜 유인태 윤호중 이개호 이목희 이미경 이상민 이석현 이언주 이종걸 이찬열 이춘석 이학영 인재근 임내현 임수경 전순옥 전정희 전해철 정성호 정세균 정청래 정호준 주승용 진선미 최민희 최원식 홍영표 홍의락 황주홍

◆정의당 1명

김제남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