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캠프 없는 선거운동 선언한 문재인 어떻게 선거 치르나

"별도의 캠프를 꾸리지 않고 의원회관을 캠프 삼아 경선을 치르겠다"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 2014-12-29 17:08 송고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당 대표 경선에 출마 기자회견에서 단호한 표정을 짓고 있다. 2014.12.29/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당 대표 경선에 출마 기자회견에서 단호한 표정을 짓고 있다. 2014.12.29/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2·8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문재인 의원이 선거운동 캠프가 없는 '노(No) 캠프' 선거운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문 의원은 29일 국회에서 가진 출마 기자회견에서 "전당대회를 기존에 해오던 방식과 다른 방식으로 해야겠다고 생각한다"며 "별도의 캠프를 꾸리지 않고 국회 의원회관의 의원 사무실을 캠프로 삼아 경선을 치르겠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제가 바라는 것은 우리 당의 변화"라며 "우리 당 변화와 단결은 전대 이후 뿐만 아니라 전대를 준비하는 과정과 제가 후보로 나서서 경선에 대비해 선거운동을 하는 과정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당의 변화를 위해선 전통적인 여의도식 선거운동 방식에서 탈피해 돈 안드는 선거를 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전당대회 출마자들은 여의도 국회 인근 빌딩에 별도의 선거사무실을 얻어 선거운동을 하는 게 관행이었다.

이에 따라 문 의원측은 별도의 메인 사무실을 마련하지 않고 책상 7개 정도가 들어가 있는 의원회관 사무실을 메인 사무실로 활용할 예정이다.
문 의원측은 "문 후보는 의원회관을 메인으로 사용할 것"이라며 "이곳에서 회의를 주관하는 등 일상적인 업무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의원회관 사무실 공간이 협조한 관계로 '필요에 따라' 자원봉사자들이나 기타 조직들이 움직일 수 있는 보조사무실을 여의도에 두는 방안은 검토중이다.

당에서 현역 의원의 특정 캠프 활동 금지함에 따라 문 의원을 지지하는 의원들은 물밑에서 조용히 도울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문 의원와 가깝운 의원으로 알려진 노영민, 윤호중, 홍영표, 김태년, 김현, 전해철, 박남춘, 배재정 의원 등 친노(친노무현)계 의원들이 측면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캠프 직함도 대변인과 부대변인, 후원회장, 메세지 팀장, 전략팀장 등으로 최소화할 예정이다. 대변인은 이미 호남출신으로 김대중 정부 시절 춘추관장을 지낸 김기만 전 김원기 국회의장 공보수석이 임명됐다.

김기만 대변인은 "기본적으로 당대표 선거를 지원하는 조직만 둘 것"이라며 "30일 대변인과 부대변인, 메세지팀장, 전략팀장 등을 공식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pjy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