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신고리 원전 사고…울산시민들 "불안해서 못살겠다"

(울산=뉴스1) 이상길 기자 | 2014-12-26 20:18 송고
울산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원전 3호기 건설현상 가스누출 사망사고로 원전 사고와 관련해 울산시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26일 오후 5시18분께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원전 3호기 건설 현장에서 가스가 누출돼 인부 3명이 모두 숨졌다.
이들 근로자들은 KTS 직원인 홍모(50)씨와 송모(44), 김모(23)씨 등으로 숨진 인부 2명이 가스에 누출돼 쓰러지자 나머지 인부가 구하러 갔다가 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사고는 '원전해킹'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발생해 시민들을 더욱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

현재 고리원전과 한수원 측은 “가동 중인 원전이 아니어서 원전의 안전에는 전혀 영향이 없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원전 해킹과도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울산지역도 지진 발생횟수가 늘면서 원전으로 둘러싸인 울산의 경우 원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현재 울산지역은 30㎞ 이내에 11기의 원전이 소재한 원전 최대 고밀도 지역으로 신고리원전 3·4·5·6호기가 잇따라 건립될 예정이다.

울산 중구 병영동에 거주하는 염진배(42)씨는 “울산은 원전으로 둘러싸인 원전고밀도 지역으로 알고 있다. 만약 큰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가 일어날 경우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며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울산 동구 서부동에 거주하는 이태선(39)씨도 “비록 방사능 유출 사고는 아니지만 이번 사고로 울산 인근 원전에서 사고가 터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생겼다”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울산시는 내년 시정과 관련해 안전분야 예산을 대폭 늘렸고, 시정 10대 과제로 ‘안전도시 울산인프라 구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또 울산시의회 역시 최근 원전특별위원회(위원장 정치락)를 구성해 원전과 관련해 안전모색에 적극 나서고 있다.

울주군이 지역구인 허령 울산시의회 부의장은 뉴스1과의 전화통화에서 “원전 관련 직접적인 사고는 아니지만 안전대책 마련을 위해 울산시의회 차원에서도 이번 사고에 대해 조사를 벌어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lucas021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