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통진당 前 의원들의 진로는…보선인가 신당인가

당분간 지역구 활동과 법적 대응에 집중…정치적 재기 위한 동력 확보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2014-12-23 16:59 송고 | 2014-12-23 17:04 최종수정
이상규 전 통합진보당 의원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재동 헌법재판소 앞에서 의원직 박탈 관련 1인시위를 하고 있다. 2014.12.23/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이상규 전 통합진보당 의원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재동 헌법재판소 앞에서 의원직 박탈 관련 1인시위를 하고 있다. 2014.12.23/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헌법재판소의 결정으로 당과 의원직을 모두 잃은 전 통합진보당 의원들이 정치적 재개 움직임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지역구 의원 출신인 김미희·이상규·오병윤 전 의원은 자신들의 지역구를 찾아 주민들을 만나고 향후 활동에 대한 계획을 세우느라 분주한 상황이다.

아울러 정당 해산 결정에 반대하는 취지의 집단 행동이 모두 불법인 만큼 의원직 상실 결정에 집중하며 1인 시위를 벌이는데도 힘을 쏟고 있다.

이들이 헌재 결정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곧바로 정치적 행보를 이어나가는데는 추후 재보궐선거 출마 등 정치적 재기를 위한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의도가 작용한 듯하다.

조직도 없고 당장 조직을 모으기에도 부담이 있는 만큼 지역구 활동과 등 개인 활동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잠시라도 쉬어갈 경우 정치적 영향력을 잃을 수 있다는 판단도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성남시 중원구가 지역구였던 김미희 전 의원은 23일 성남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시 시작하겠다"며 "향후 정치행보는 중원구 지역 주민들, 시민사회, 민주세력과 함께 논의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관악구가 지역구였던 이상규 전 의원도 지역에서 출근길, 퇴근길 인사를 벌이고 있다. 이 전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출근길에 죄송하다고 인사를 하면 '힘내라', '내년 4월에 출마를 하면 찍어주겠다'고 얘기하는 주민들이 많다"며 "향후 활동에 대해서도 많은 의견을 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의원직 상실에 대한 법적 대응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통합진보당 의원들은 헌재의 의원직 상실 결정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및 지위확인의 소를 준비하고 있으며 초안 작성을 마친 상태다.

이 전 의원은 "가능하면 빨리 소송을 하려고 한다"며 "소장이 완성되는 대로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내년 4월 보궐선거 출마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김 전 의원은 "부당한 의원직 박탈과 관련해 국민들의 지지를 확인하는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출마 의사를 드러냈고 이 전 의원도 "의원들이 논의를 해보지는 않았지만 헌재의 결정이 잘못됐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라도 재보선 출마를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병윤 전 의원 역시 자신의 지역구였던 광주에서 정치 재개를 모색할 것으로 전해졌다.

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신당을 창당할지 여부도 주목된다.

진보진영 원로들의 주도로 결성된 '통합진보당 강제해산에 따른 비상 원탁회의'와 김세균 서울대 교수, 함세웅 신부 등 사회 각계 진보·개혁진영 인사 90여명이 모인 '국민모임'이 원외에서 활발하게 목소리를 내고 있는 만큼 이들과의 결합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아직은 신당과 관련된 논의가 구체적으로 공론화되지 않았고 '국민모임' 내부에서도 통합진보당에 대한 일부 부정적인 기류가 있는 만큼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아울러 '원탁회의' 역시 통합진보당 해산 반대가 아닌 헌재 결정에 따른 민주주의 위기 대응에 목적을 둔 만큼 향후 신당 논의가 지지부진하게 흐를 가능성도 높다.

전 통합진보당 의원들도 당분간은 신당이나 보선 출마 보다는 의원직 상실에 대한 법적 대응 등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 전 의원은 "당분간은 소장 제출을 통해 법적 대응에 집중하고 가능하다면 정치적 대응도 해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