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 대통령 "한수원 자료 유출 심각…철저히 조사해야"

"사이버테러 대비해 국가 핵심시설 전반 근본부터 점검하라"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4-12-23 11:54 송고 | 2014-12-23 12:10 최종수정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최근 발생한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의 원자력발전소 도면 등 내부 자료 유출사건에 대해 "검찰과 관련 기관은 유출자와 유출 경위를 철저히 조사하고, 배후세력이 있는지도 반드시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인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자신이 올해 마지막으로 주재한 국무회의를 통해 "한수원의 (원전) 도면과 내부 문건이 인터넷에 유출되고, 유출자가 (원전) 운영 중단까지 요구하고 있어 국민의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원전은 국민안전과 직결되는 1급 보안시설이다. 국가안보 차원에서 한 치의 빈틈도 없이 철저히 관리돼야 하는데, 있어선 안 될 심각한 상황이 발생했다"면서 "원전 안전에 대한 유해요인은 없는지, 1%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암살을 소재로 한 영화 '인터뷰'와 관련해 최근 이 영화를 제작한 '소니 픽처스'사의 컴퓨터 서버가 해킹당한 사건을 거론, "사이버공간은 육·해·공·우주에 이어 '제5의 전장(戰場)'이라고 할 정도로 새로운 테러의 장이 되고 있다"며 "이번 (한수원) 사건을 사이버테러의 심각성을 재인식하는 계기로 삼아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원전뿐 아니라 국가 핵심시설 전반의 사이버테러 대비를 근본부터 다시 점검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