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KB금융 IPT사업 로비' 수십억 챙긴 IT업체 대표 구속기소

김재열 전 전무와 친분 과시하며 KB-KT '연결고리' 역할

(서울=뉴스1) 박현우 기자 | 2014-12-22 11:06 송고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는 KB금융그룹 통신인프라고도화사업(IPT)의 사업자 선정과정에 개입해 수억원대 '뒷돈'을 챙긴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로 IT업체 M사 대표 조모(44)씨를 구속기소했다고 22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김재열(45·구속) 전 KB금융지주 전무와 친분이 있던 조씨는 2013년 7~9월 IPT 사업의 주사업자를 노리던 KT㈜의 임모 전무 등을 만나 KT의 협력업체로 G사를 선정할 것을 요구했다.
조씨는 자신의 요구대로하면 김 전전무를 통해 사업자로 선정될 수 있게 힘써주겠다는 취지로 말한 뒤 KT와 G사로부터 사업을 수주하면 그 대가를 지급받기로 약속했다.

조씨는 실제 지난해 9~10월 KB국민은행 담당자와 접촉해 KT와 G사에 불리한 사업자 선정기준 등을 바꿔줄 것을 요구했다.

조씨의 이같은 노력으로 KT는 지난 1월 IPT 사업의 주사업자로 선정돼 563억여원 상당의 계약, G사는 160억여원 상당의 납품계약 등을 각각 맺었다.
이후 조씨는 지난 5월 G사와 IPT 시스템 구축 기술 지원 명목으로 3억원 남짓의 허위 용역계약을 맺고 납품업체와 G사의 납품과정에 자신이 운영하는 회사를 끼워넣어 허위용역대금과 납품대금 명목으로 돈을 받아내는 등 수법으로 지난해 9월~지난 8월 총 24억여원(실제이익 3억여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조씨는 이 과정에서 1000여만원 상당의 골프접대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지난 18일에는 이같은 과정에서 조씨로부터 수천만원을 받은 김재열 전 전무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및 금융지주회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했다.

검찰은 임영록(59) 전 KB금융지주 회장도 조만간 소환해 납품업체 선정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한 정황이 있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윤의국(65) 고려신용정보 회장이 KB의 인터넷 전자등기 사업에 자신이 주요주주로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공급업체 L사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도록 임 전회장에게 부정한 청탁을 한 정황을 잡고 수사를 이어왔다.

이 과정에서 임 전회장은 L사로부터 1억원대 주식을 대가로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윤 회장은 수사과정에서 회사자금 11억여원을 횡령한 혐의가 드러나 지난 14일 구속기소된 상태다.


hwp@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