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학계·시민단체, '탈핵·反원전 삼척'이 가야할 방향 제시

(춘천=뉴스1) 황준 기자 | 2014-11-27 20:51 송고
<p>가만히 있지 않는 강원대학교 교수 네트워크(이하 가넷)는 이날 강원대 중앙박물관에서 '삼척, 탈핵과 안전사회를 위한 길' 토론회를 개최했다. 2014.11.27/뉴스1 © News1 황준 기자</p>

가만히 있지 않는 강원대학교 교수 네트워크(이하 가넷)는 이날 강원대 중앙박물관에서 '삼척, 탈핵과 안전사회를 위한 길' 토론회를 개최했다. 2014.11.27/뉴스1 © News1 황준 기자


삼척원전 유치를 반대하는 강원대 일부 교수들과 시민단체는 27일 삼척시가 탈핵을 위해 가야할 방향을 제시했다.


'가만히 있지 않는 강원대학교 교수 네트워크(이하 가넷)'는 이날 강원대 중앙박물관에서 '삼척, 탈핵과 안전사회를 위한 길'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병천 강원대 교수, 박태현 강원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문병효 강원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성원기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공동대표,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처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성원기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공동대표가 27일 ''삼척, 탈핵과 안전사회를 위한 길' 토론회에 참석해 발제를 하고 있다. 2014.11.27/뉴스1 © News1 황준 기자
성원기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공동대표가 27일 ''삼척, 탈핵과 안전사회를 위한 길' 토론회에 참석해 발제를 하고 있다. 2014.11.27/뉴스1 © News1 황준 기자

성원기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공동대표는 '삼척반핵운동의 역사에서 바라본 주민투표의미와 이후과제'를 주제로 발표하며 "국민의 생명이 핵에 의해 좌우될 위기에 처해있다"며 "국민의 생존권을 지켜내기 위해 간절하기 외치는 국민의 소리를 정부는 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삼척에서 희망을 보았다. 탈핵을 못하면 죄지은 세대가 될 것이다. 후손들에게 생존할 수 있는 터를 물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태현 강원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삼척시의 원전 유치신청을 둘러싸고 있는 두 가지 법적문제 상황에 대해 중점적으로 발제했다.


이후 그는 "지역주민·정부·사업자 등 이해당사자로 구성되는 원전 거버넌스를 중앙과 지역에 구축해가는 노력들을 지금이라도 체계적으로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환경운동연합 양이원영 처장은 삼척 10·9 주민투표가 갖는 의미에 대해 "지방선거 1995년 첫 선거 이후 68.4%로 최고 투표율을 기록했다"며 "시민들이 직접 움직여 정치적인 행위를 한 것"이라고 평했다.


이어 "앞으로는 시민운동이 한 단계 나아가 유권자운동이 되어야 한다"며 "시민들이 서명운동을 하는 바이바이뉴크(byebyenuke) 등을 통해 반핵 운동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hjfpah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