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새정치·민주노총, '공무원연금' 사회적합의기구 구성 공감대

양측 간 정례적 대화자리 마련에도 동의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2014-11-27 12:53 송고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과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있다. 2014.11.27/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과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있다. 2014.11.27/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과 민주노총은 공무원연금 개혁 문제를 논의할 사회적합의기구 구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새정치연합 지도부와 민주노총 지도부는 2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간담회를 열고 사회적합의기구 구성 전까지 개혁 일정이 잡혀선 안 된다고 입을 모았다.
이창근 민주노총 정책실장은 "새누리당과 정부의 일방적 공무원연금법 개악 시도는 중단돼야 한다"며 "이해당사자 모두가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은 "(정부도) 연말까지는 (공무원연금 개혁을) 밀어부치진 않을 것"이라며 "사회적합의기구가 구성되기 전에 개혁 일정이 잡히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과 민주노총은 양측이 정례적인 대화를 갖는 데도 의견을 같이 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양측 간 정례적 모임이 있어야 한다"며 "어떤 단위로 어느 기간마다 만날 것인지 합의하자"고 제안했다.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은 "민주노총도 정책적 논의를 지속적으로 하는 데 동의한다"고 답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박근혜 정부의 노동 정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그는 "비정규직 처우를 개선해도 모자랄 판에 거꾸로 쉽게 해고되는 정규직을 만들겠다는 것은 근로조건의 하향평준화"라며 "박근혜 정부가 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 위원장도 "최경환 경제부총리의 정리해고 요건 완화 방침은 노동을 바라보는 시각에 근본적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씨앤앰과 경비노동자 등 비정규직·정리해고 문제, 공무원 연금, 지역공단 구조고도화 등 현안에 대한 입장을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에 전달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문제 해결방안은 대부분 법안으로 나와 있지만 야당 의원의 숫자가 적어 여야 합의를 통해 추진해야 한다"며 "벽을 뚫는 마음으로 원내에서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kuk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