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학교 측, '인턴 성추행' 서울대 교수 사건 방관"

대책위 "학내 인권센터도 자체조사 진행 안 하고 있다"

(서울=뉴스1) 김수완 기자 | 2014-11-26 12:48 송고

인턴 여학생을 성추행한 혐의(강제추행)로 검찰수사를 받고 있는 서울대 수리과학부 K모(54) 교수와 관련해 피해자 대책위원회가 꾸려져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또 대책위는 학내 조사를 담당하는 서울대 인권센터와 서울대 본부가 사태를 방관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하고 나섰다.
 
'서울대 K교수 사건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 피해자X'(이하 대책위)는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더는 추가 피해자가 없어야 한다"며 K교수에 대한 처분을 서울대 본부 측에 촉구했다.
 
대책위는 "K교수의 피해자들은 지금 위협을 느끼고 있다"며 "실제로 K교수는 언론보도 이후 피해자 주변의 학생들에게 학내 커뮤니티 게시판의 여론을 언급하는 문자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내 성폭력 문제를 맡고 있다는 인권센터의 직권조사는 피해자의 실명 신고서를 요구하고 있다"며 "위협을 느낀 피해자들이 신고서를 접수하지 못하자 손을 놓은 채 아무런 자체 조사도 진행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지난 3일간 확인한 피해자만 22명"이라며 "학부, 대학원, 동아리 등에 이르기까지 K교수의 영향력이 닿는 곳에서는 어김없이 사건이 일어났다"고 밝혔다.
 
또 "10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제재 없이 지속돼 온 일이기 때문에 드러나지 않은 피해까지 더하면 피해자 수는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대학교수와 학생은 직장 상사와 부하보다도 더 철저한 갑을관계이기 때문에 피해자들에게 K교수에게 대항하는 것은 자신의 미래를 담보로 걸어야 하는 어려운 일이었다"며 "K교수는 자신의 지위를 내세우며 화를 내거나 회유하는 것도 서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K교수가 대외적으로 구축한 이미지도 성추행 의혹이 공론화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였다"며 "K교수는 학생들에게 격의없이 소통하는 교수인 것처럼 보이려 했고 이런 이미지는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접근해 사적으로 연락하거나 따로 불러내기 위한 수단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대는 물론 어느 곳에서도 K교수에게 피해를 입는 사람이 더 이상은 없어야 한다"며 "피해자들이 2차 피해를 입는 일도 없어야 하기 때문에 K교수에 대한 응당한 처분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K교수는 8월에 열릴 예정이던 서울세계수학자대회 조직위원회에 참여해 업무를 돕고 있던 인턴 여학생 A씨를 성추행한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검찰과 경찰에 따르면 K 교수는 지난 7월 어느 날 저녁 서울의 한 강변유원지 벤치에서 A씨를 자신의 무릎에 앉힌 뒤 신체 일부를 만진 혐의를 받고 있다.
 
이같은 사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된 이후 학내 커뮤니티 사이트에는  K교수의 성추행·성폭력 의혹과 관련된 익명의 제보가 끊임없이 올라와 파문이 인 바 있다.
 




abilityk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