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글로벌 IT기업 국내 데이터센터 설립…득일까 실일까?

(서울=뉴스1) 정성구 기자 | 2014-11-25 08:20 송고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오른쪽)과 MS 사티아 나델라 최고경영자가 지난 9월 24일 MS의 인터넷데이터센터 한국 유치와 관련한 면담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제공=산업통상자원부© News1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오른쪽)과 MS 사티아 나델라 최고경영자가 지난 9월 24일 MS의 인터넷데이터센터 한국 유치와 관련한 면담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제공=산업통상자원부© News1

글로벌IT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 확대를 위해 국내 데이터센터(IDC) 건립을 잇달아 발표하면서 이에 따른 '득과 실'에 대해 업계의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우선 정부는 이들 기업들의 데이터센터 국내 유치로 약 30조원 이상의 생산 유발 효과와 20만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하며 적극적으로 반기고 있다. 그러나 관련 업계는 수익성 저하로 이어질까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S) 등에 이어 IBM도 국내에 데이터센터를 건립할 계획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맥 휘트먼 HP 최고경영자(CEO)겸 회장도 지난 13일 1박2일 일정으로 방한해 국내 데이터센터 건립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IT 기업들의 잇따른 국내 데이터센터 건립 발표로 한국이 동북아시아 ‘클라우드 산업의 허브’로 자리잡게 될 전망이다.

글로벌 IT기업 중 국내 데이터센터 건립을 처음 발표한 아마존은 클라우드서비스로 한해 3조원을 버는 세계 최대 기업이다. 우선 국내업체들이 보유한 데이터센터를 통해 자사 서비스를 확대하고 이르면 내년 쯤 데이터센터 건립을 계획 중이다. 최근엔 KT 목동센터, SK브로드밴드의 일산센터와 상면임대 계약을 체결해 서비스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 기업인 MS는 이미 부산인터넷데이터센터 건립을 확정짓고 이르면 내년 상반기쯤 땅파기 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정부는 MS의 데이터센터 유치에 성공할 경우 5조5000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시설 건립으로 부산시가 얻게 될 생산유발 효과는 10조원에 이르고 취업유발 효과도 8만4000명에 이를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IBM 역시 최근 국내에 데이터센터 건립을 공식 발표했다. IBM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서버 약 2만여대를 수용할 수 있는 거대 규모다. 한국IBM 관계자는 "IBM이 한국에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건 사실이지만 건립 시기나 부지는 아직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데이터센터가 IBM 자체적으로 구축될지, 기존 IDC를 임대하는 형태가 될지는 아직 미지수다. IBM은 이미 지난 2010년 9월 교보-IBM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고 10년간 임대하는 방식으로 IT아웃소싱 및 재해복구(DR)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여기에 세계 PC업계의 '공룡'으로 불리는 HP도 지난해 중순부터 국내 통신업체인 KT와 국내 데이터센터 건립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지진 않았지만 이르면 올 연말안에 센터 건립을 확정지을 가능성이 높다. KT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HP와 협력해 국내 데이터센터 건립 방안을 논의해 왔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글로벌 IT기업의 국내 클라우드 시장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정부가 기대하는 것처럼 지속적인 고용창출과 투자유치가 이뤄질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들 기업들 대부분이 자체 서버와 스토리지 등을 이미 확보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칫하면 국내 클라우드 시장을 잠식당할 가능성도 높다. 이 때문에 국내 기업들이 수혜를 볼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다는 분석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데이터센터 건립이 시작되면 국내 건설경기가 살아나긴 하겠지만 반짝 효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며 "특히 철저한 자동화시스템으로 이뤄지는 IDC 특성상 시장의 기대처럼 엄청난 고용창출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도 미지수"라고 강조했다.

또한 IDC 특성상 전력소비가 높은데 이는 정부의 전력수요조절 정책과 부합하지 않는다는 목소리도 터져나온다. 업계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전국 약 110여개 데이터센터에서 소비한 전력은 26KWh로 인구 200만명이 쓰는 전력량과 맞먹는다. 이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는 블랙아웃(대정전) 위기가 해마다 반복된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한국은 전기 부족 국가로 분류돼 해마다 블랙아웃 위기를 겪고 있다"며 "정부가 저렴한 전기료를 내세워 글로벌 IT기업 데이터센터 유치를 서두르는 모습은 자기 밥그릇을 스스로 빼앗기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데이터센터 유치 경쟁이 과열돼 서비스 단가가 하락하면서 국내 업체들의 수익성 저하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도 있다. 이들 글로벌 IT기업들은 국내 데이터센터 건립 후 서비스 비용을 최소 10% 이상 낮출 가능성이 높다. 우리 정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값싼 전기를 이용하는 대신 저렴한 임대비용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데이터센터를 운영 중인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IT기업들이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에 진입해 서비스 단가를 얼마나 낮출지는 아직 예상하기 힘들다"며 "하지만 이들이 국내 데이터센터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전사적으로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js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