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계지리 재산정…추가 합격자 규모는?(종합)

수시, 대학별 전형요소 중요해 구제폭 적을 수도…정시, 표준점수 위주로 뽑아 파장 클 수도

(서울=뉴스1) 안준영 기자 | 2014-11-20 16:39 송고 | 2014-11-20 20:55 최종수정
한석수 교육부 대학정책실장(오른쪽)이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14학년도 수능 세계지리 오류 피해학생 구제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은 김성훈 교육과정평가원장. /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한석수 교육부 대학정책실장(오른쪽)이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14학년도 수능 세계지리 오류 피해학생 구제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은 김성훈 교육과정평가원장. /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지난해 치러진 대학수학능력시험 세계지리 8번 문항이 모두 정답 처리돼 피해 학생들에게 대학입학 추가전형이 실시된다.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각 대학이 대상 학생 전체의 전형을 다시 진행한다. 

오답 처리된 수험생들의 성적을 새로 매긴 결과 등급과 점수 변화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나 대학 추가 합격자가 어느 정도 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교육부는 피해 학생들에 대한 구제방안을 발표한데 이어 수능 출제 관련자들을 문책하는 등 사태 봉합에 나섰다.

◇오답 처리자 절반, '한 등급' 상승

수능 출제기관인 교육과정평가원은 법원에서 출제오류 판결을 받은 세계지리 8번 문항에 대해 응시생 모두에게 정답처리하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대상자는 지난해 세계지리 응시자의 50.1%인 1만8884명으로 모두 원점수가 3점씩 상향조정돼 등급이나 표준점수, 백분위 등이 재산출됐다.

오답처리된 1만 8884명 중 9073명은 대입 전형 수시에 적용되는 세계지리 수능 등급이 한단계씩 상승했다.

또 정시의 기준이 되는 표준점수가 2점 상승한 수험생은 8882명, 3점 상승한 수험생은 1만2명이다. 백분위의 경우 99%(1만8863명)가 최저 1점~최고 12점까지 상향됐다.

교육부는 이번에 성적을 재산정할 때 전체 수험생의 등급, 표준점수, 백분위를 재산출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오답 처리된 수험생들의 원점수 성적을 일괄적으로 3점씩 올리는 '매칭' 방식을 사용했다.

전체 재산정 방식은 세계 지리 8번 문항을 모두 정답 처리한 자료를 재분석해 평균·표준편차를 다시 산출하는 것이다. 반면 매칭 방식은 오답 처리된 수험생들의 원점수를 8번 문항의 배점인 3점씩 올려줘서 작년에 적용했던 등급과 표준점수, 백분위를 부여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피해 학생 중 성적이 상향조정되는 인원이 전체 재산정 방식보다 매칭 방식이 더 많았고, 전체 성적을 재산출할 경우 평균이 올라 기존 정답자 중 성적이 하향조정돼 불합격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성훈 평가원장은 "전체 학생들의 공정성보다는 오답처리로 피해를 본 학생들을 추가적으로 구제하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그러나 지난해 세계지리 문항 오류로 인해 성적이 낮게 나와 하향 지원했던 수험생들에 대한 구제 방안은 내놓지 않았다. 

결국 대학별로 전형 결과를 재산정하는 대상은 2014학년도에 해당 대학에 지원했으나 탈락한 학생 중 수능 세계지리 성적이 변경된 학생들로 국한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하향지원을 한 학생은 해당 대학에 지원자료가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구제하기 곤란하다"며 "다른 학생들과의 공정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시·수시 구제학생 수십명씩에 그칠 수도"

성적 재산정으로 기존 수능 등급 비율에 비해 상위 등급 비율은 증가한 반면 하위 등급 비율은 감소했다. 2등급에서 1등급으로 올라선 수험생이 253명, 3등급에서 2등급으로 상승한 수험생이 653명이었다.

임성호 하늘교육 대표는 "1,2등급에 새로 진입한 학생이 906명으로 이들이 상위권 수시 수능최저등급에서 실질적인 피해를 봤을 것"이라며 "중위권대 최저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3등급 내에 들어간 학생까지 포함하면 총 2053명이 수시 최저등급에 피해를 본 셈"이라고 추정했다.

결국 지난해 수시에서는 2053명이 수능최저등급에 피해를 입은 대상으로 추산할 수 있다. 정시에서는 표준점수와 백분위 변화가 발생한 1만 8884명 전원이 피해를 본 집단으로 분류된다.

성적 재산정에 따른 향후 대학 추가 합격자가 얼마나 될지는 안갯속이다.

우선 수시의 경우 다른 기준은 충족했으나 수능 최저학력 기준에 미달해 떨어진 학생 가운데 이번 등급 상승으로 추가 합격자가 나오게 된다.

그런데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전제 조건일뿐 학교생활기록부, 논술, 면접 등 대학별고사의 전형 요소가 당락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수능 최저학력조건 충족으로 곧바로 합격자로 구제되는 사례는 생각보다 적을 수 있다.

특히 세계지리는 문과생들이 두 가지를 선택하는 사회탐구 중 한 과목인데 전년도 응시생이 3만7684명으로 적은데다 당시 상위 등급(1~3등급)을 받은 학생 중 이 문항의 정답률이 80% 이상이어서 오류 인정에 따라 구제받는 학생수가 상위권으로 갈수록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정시는 수능 표준점수 위주로 신입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성적 재산정에 따른 파장이 클 수 있다.

하지만 서울 주요 대학의 인문계는 탐구 반영 비율이 대체로 10~15% 정도여서 표준점수가 2~3점 상승한다고 해도 실제 반영 비율에 따른 상승폭은 1~2점에 그칠 수 있다.

오종운 이투스청솔 평가이사는 "실제 구제되는 학생은 수시, 정시 각각 수십명선이 될 것"이라며 "다만 전문대까지 범위에 넣으면 전체 혜택 학생은 수백명선까지 확대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반면 임성호 대표는 "표준점수가 3점, 백분위가 최대 12점까지 높아진 것은 정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며 "상위권 대학은 물론 지방 사립대까지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정도로 성적 재산정에 따른 점수 변화가 크게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실제 추가 합격되는 학생이 몇 명인지는 대학별로 2014학년도 전형을 다시 진행해봐야 알 수 있다"며 "다음달 중순부터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교육부는 지난해 대학지원실장으로 수능을 총지휘했던 박백범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을 출제 오류의 책임을 물어 대기 발령하기로 했다. 문제를 냈던 평가원도 당시 수능 출제위원회 본부장과 부위원장을 징계하기로 했다. 




andrew@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