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심상정 "농촌 대표성, 지역구 아닌 비례대표 확대로 풀어야"

"비례대표 줄이는 건 개악…정당명부제비례대표-결선투표제도 도입해야"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 2014-11-01 13:15 송고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 2014.10.10/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는 헌법재판소의 국회의원 선거구 재획정 관련 결정 이후 농어촌 지역구 수를 줄이는 대신 비례대표를 줄이자는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 "개악"이라고 비판하면서 오히려 비례대표 확대를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지난달 31일 저녁 TBS라디오 '퇴근길 이철희입니다'에 출연해 "정책 중심의 정당정치로 가기 위해선 비례대표를 늘려야 하는 게 개혁방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헌재가 지난달 30일 선거구별 인구 편차를 현행 3대1에서 2대1 이하로 바꿀 것을 결정하자 인구가 적은 농어촌 지역의 특수성이나 대표성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심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농민들의 의견이 지역구 대표를 통해 대변되는 게 아니라 비례대표를 늘려서 오히려 농민들이 직접 국회에 진출하는 방식이 훨씬 더 농촌 지역의 현안을 잘 다룰 수 있다"고 말했다.

선거구 재획정 기구 구성과 관련해선 "중앙선관위 산하 선거구 획정위원회로 이관시켜야 한다"며 "국회 산하에 있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으로, 이전투구 양상으로 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현행 소선구제와 단순 다수 대표제는 반드시 손을 봐야 한다"며 "다른 나라도 소선거구를 채택하더라도 계층 분야의 대표성을 보완하는 비례대표를 50%로 둔다거나 양원제로 하다거나, 결선투표제를 도입해 국민들을 골고루 대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적어도 정당의 지지율에 비례해 의석수가 보장되는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를 대폭 도입해야 한다"며 "또 연합정치의 실험과 기술을 쌓을 수 있는 결선투표제를 도입해야 양당에서 이야기하는 타협의 정치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pjy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