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동북아평화협력포럼 北 초청장 발송…호응 주목(종합)

동북아평화협력구상 실현 첫 계기…北 참석 가능성 낮아

(서울=뉴스1) 조영빈 기자 | 2014-10-23 17:32 송고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2014.7.1/뉴스1 © News1


정부가 내주 서울에서 열리는 동북아평화협력포럼에 참석해달라는 초청장을 북한에 보낸 것으로 23일 확인됐다.
북한은 이에 대해 아직까지 구체적인 답변을 보내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최근까지 정부가 동북아평화협력구상과 관련한 행사에 북한의 참여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언급해왔다는 점을 상기키며 "여타 국가와 함께 북한에도 초청장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초청장 발송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 명의로 뉴욕의 주유엔 북한대표부를 통해 북한 외무성으로 보내진 것으로 알려졌다.

초청장 발송 시기와 관련 외교부 관계자는 "여타 국가들에게 초청장을 보낸 시기에 같이 이뤄졌다"고만 밝혔다. 
이와 관련 정부는 오는 28~30일까지 서울과 곤지암에서 동북아평화협력 구상 실현을 위한 '2014 동북아평화협력 포럼'을 개최한다.

민관 합동의 1.5트랙 차원에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이해관계국 정부 인사들과 전문가들이 모여 역내 다자협력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고 원자력 안전, 에너지 안보, 사이버스페이스, 환경, 재난 등에 대한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포럼 초청 대상은 남북한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이며, 북한이 참석하게 되는 경우 6자회담 당사국들이 한 자리에 모이게 된다.

다만 현재까지 우리측 초청에 뚜렷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 북한이 이번 포럼에 참석할 가능성은 높지 않아보인다.

우리측에선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참석하며, 미측에선 시드니 사일러 국무부 6자회담 특사가 대표로 참석할 예정이다.

중국과 일본 등 여태 국가에서 참석할 인사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으나, 국장급에서 차관보급 인사들이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포럼은 또한 박근혜 정부의 주요 외교정책 중 하나인 동북아평화협력구상 실현을 위한 첫단계로 여겨진다.

원자력이나 재난안전구조,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협력 등 비안보분야에서부터 관련국 간 논의를 통해 점차 정통 안보 이슈를 논의하기 위한 다자협의체를 실현한다는 게 정부의 목표다.

외교부는 "동북아평화협력구상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첫 행사가 개최되어 관련국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데 의의가 있다"며 "이번 포럼이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도록 관련국 정부간 네트워크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bin198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