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북전단 살포 반대'…시민단체들, 규탄 목소리 잇달아

보수단체들, 25일 오후 임진각서 대북전단 살포 예정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 2014-10-23 16:41 송고
파주지역 주민 및 제정당 시민단체 회원 등이 23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청 앞에서 열린 주민 생존권과 평화를 위협하는 대북전단 반대 긴급 기자회견에서 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2014.10.23/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파주지역 주민 및 제정당 시민단체 회원 등이 23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청 앞에서 열린 주민 생존권과 평화를 위협하는 대북전단 반대 긴급 기자회견에서 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2014.10.23/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연합 등 보수단체들이 오는 25일 오후 경기 파주시 임진각에서 대북전단 살포를 예고한 것과 관련해 지역주민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잇달아 이를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한국진보연대, 민주노총, 전국여성연대 등으로 구성된 '전단살포 및 애기봉등탑반대 주민공동대책위원회'는 23일 오후 2시쯤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를 향해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전단 살포를 막아달라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탈북자들의 전단 살포와 정부의 비호·방치로 인해 (지난 10일) 북으로부터 고사포 공격을 받았다"며 "이런 결과를 예상하면서도 북에 대한 무력행위 규탄으로만 얼버무리며 국민의 눈과 귀를 막으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통일부는 탈북자단체에 대해 국민의 안전을 생각해 현명하게 처신하라는 말만 할뿐 기존의 행동과 주장에 변화가 없음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안전행정부와 경찰은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일이 일어나면 (전단을 살포하는) 탈북자들의 행위를 막아야 한다"며 "전단 살포가 또 다시 방치되면 국가기관을 직무유기죄로 고발하고 직무유기 국가기관과 탈북자단체를 고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오전 11시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청년학생본부'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북관계를 파탄내고 전쟁을 부르는 대북전단 살포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말했다.

청학본부는 "정부가 국민의 안녕과 생명을 지키고 남북관계 개선의 의지가 있다면 보수단체들의 대북전단 살포를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통일부도 '평화적 통일을 위한 정책 추진'이라는 헌법정신에 따라 구체적 행동에 나서달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같은 시각 임진각상인회 등 파주지역 주민과 시민단체 회원 20여명은 파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북전단 살포에 따른 피해를 해결할 수 있는 관련법 제정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일부 단체들이 한번 와서 전단을 날리면 끝이지만 지역 주민들은 지속적으로 고통을 견딜 수밖에 없다는 점을 지적하며 주민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서 대북전단 살포가 중단돼야 함을 주장했다.


dhspeopl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