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문] 문희상 새정치연합 비대위원장 일문일답

(서울=뉴스1) | 2014-10-22 11:41 송고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취임 1개월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2014.10.22/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취임 1개월을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가 국회에서의 개헌론에 불편한 기색을 드러낸 것을 거론, "권위주의 체제 하에서나 있었던 일"이라며 "청와대에서 그런 식으로 관여, 개입하거나 가이드를 제시하는 건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최근 국정감사에서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 및 해외자원개발사업 문제가 불거진 것에 대해서는 "혈세낭비란 차원에서 응징은 당연하다"며 "필요하면 국정조사를 해야 하고 (이명박 전 대통령 등) 증인채택에 성역이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다음은 문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전날(21일) 청와대가 고위 관계자 말을 통해 "'당 대표 되시는 분이 실수로 언급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개헌론에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는데, 대통령의 의중이 실려있다고 보나.

▶청와대에서 여당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간섭하는 일이 권위주의 체제 하에서나 있었던 일이다. 민주개혁정부 10년을 거쳐 없어진 관행이 다시 생긴 것 같아 우려스럽다. 개헌 문제는 이제 국회의원 230여명이 여론조사에서 찬성하고 있는 국민적 흐름이고 대세다. 이것을 갖고 청와대, 대통령이 왈가왈부하는 것 자체가 자신이 갖고 있는 개헌안 제안을 행사하지 않겠다는 이상의 뜻으로 해석된다. 당연히 국회에서 (개헌을) 제안할 수 있고, 국회 삼권분립을 훼손하는 것이다. 청와대에서 그런 식으로 관여, 개입하거나 가이드를 제시하는 건 있을 수 없다.
-향후 당 정비 계획은.

▶당은 더 말할 것도 없이 혁신대상이다. 정치혁신의 가장 중요한 요체 중 국회개혁, 정당혁신 등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목표는 기본으로 돌아가는 거다. 10월이 마무리되면 이미 레일이 깔리고 기차가 달릴 것이다. 기본적 권리당원 확보는 정당 기초(가 될 것이)다. 기초가 무너지면 아무것도 못한다. 정당 권리당원 확보는 정당의 기초업무라 생각해 그걸 강화하는 운동을 대대적으로 벌일 거다. 각종 중앙당 활동, 지역위원회 활동도 착착 진행할 것이다.

▶(조정식 사무총장) 어제 (지역위원장) 공모 마감된 결과를 기초로 해 오늘 2차 조직강화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게 된다. 이후 내일부터 전 지역 대상으로 한 지역 실사에 들어가게 되고, 현재 국정감사 일정을 감안해 국감 직후인 28일부터 조강특위에서 본격 심사에 들어간다. 11월 중순까지는 조강특위 심사 마무리할 계획을 갖고 있고 지역위원회 정비와 당원배가운동을 11월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런 과정을 거쳐 전당대회 준비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외부 인사를 윤리위원장으로 영입할 계획이 있나.

▶현재 우리 당헌에 윤리위원장은 외부에서 영입해야 한다는 게 있는데 지켜지지 않고 있다. 기강, 기율이 빠진 정당은 정당이 아니란 차원에서 윤리위를 강화하겠단 건 변함없다. 최선을 다해 윤리위 강화 작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권리당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조직이론 기본을 구심점과 핵심이라 생각하고, 정당이면 더욱더 '눈사람 이론'이라 해서 연탄재로 단단하게 (핵심이) 먼저 만들어져야 눈사람이 크게 된다. 그것이 바로 진성 당원, 권리당원이다. 돈을 내는 만큼 더 각별한 애정을 갖고 참여할 수 있다. 그분들을 조직하는 건 정당의 기본 책무다. 그 활용도는 구성 자체에서 생긴다. 당에서 중요한 위치로서의 권리당원은 확보돼야 한다.

-조강특위 심사 기준은.

▶(조정식) 크게 3가지를 큰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다. 첫째는 사람 중심, 계파 초월이다. 이번 조강특위에서 지역위원장을 선정하는 건 당을 새롭게 세우고 정비, 복구하는 데 중심이 있다. 당을 맡아 철저히 제대로 일할 수 있고 새정치연합의 방향성과 일치되도록 선정할 것이다. 그 과정에서 계파는 초월할 것이다. 이런 기준과 원칙에서 진행하며 공정한 기준과 원칙을 세워 할 것이다. 현재까지 응모된 서류 심사와 내일부터 진행될 지역 실사, 필요한 경우 면접 등을 통해 심사한다. 조강특위는 당헌당규에 의거한 조직이다. 당헌당규에 나온 기준과 방법을 철저히 준수해 진행할 계획이다.

▶차기 전당대회 승패 여부는 결국 공정성 확보다. 당헌당규에 정해진 원칙에 그대로 할거다. 조강특위가 권한 갖고 완벽히 결정하면, 하자 없이 최선으로 해오면 분명히 비대위는 토씨 하나 안 고치고 그대로 갈 생각이다.

-최근 국감에서 4대강 사업, 해외자원개발 사업 비리가 드러나고 있는데 국정조사 및 이명박 전 대통령 증인채택 계획이 있나.

▶(우윤근 원내대표) 4대강 사업과 해외자원개발사업과 관련, 국감에서 실상이 더 파헤쳐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완벽히 다 파헤쳐지진 못한 것 같다. 다만 문제가 있다는 건 충분히 국민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이번 정기국회에서 국민 혈세를 낭비한 두 가지 사업에 대해 국감 등이 필요하다면 적극 추진하겠다. 그 대상에 성역은 없다. 국감이 끝나는대로 4대강 비리 관련 해외자원 관련한 예산낭비를 철저히 따지고 국감을 비롯한 대상 선정에 들어갈 거다.

▶혈세낭비란 차원에서 응징은 너무 당연하다. 필요하면 국조를 해야 하고 증인채택에 성역이 있을 수 없다는 건 기본적이다. 당시 전 세계가 자원전쟁을 일으킬 만큼 세계적 경제상황이 전쟁을 방불케 했다. 그럼에도 그 성과가 있다손쳐도 문제가 있다. 국고가 한두푼이 아니라 완전히 실패해 엄청난 국고가 낭비돼 야당에서 이것을 안 다룰 수 없다.

-비대위원 다수가 전당대회 차기 주자로 거론되는데.

▶비대위원 중 어느 분이 (전당대회에) 나갈지 안 나갈지 모르고, 한두 분은 나갈 것 같다. 비대위원 한두 분이 빠지면 비대한 비대위가 날씬해지지 않겠나. 원칙에 따라 보충할 수도 있다. 다만 (비대위에) 계시는 동안 공정성을 흐리는 행동은 안하겠다고 서로 약속했다.

-안철수 전 공동대표 영입에 공을 들였는데, 비대위 불참뿐 아니라 조강특위에서 측근을 배제하는 등 당과 거리두기 논란이 벌어지는 것을 어떻게 평가하나.

▶그렇게까지 생각하지 않는다. 그분은 조강특위에 지역위원장을 신청했다. 그분 참여가 좋다고 생각한 건 비대위 구성 기본 컨셉은 당이 어려운 상황까지 갔는데 책임질만한 사람 전부를 참여시키자는 것이다. 그래서 원내대표에서 대표로 국한해 김한길, 안철수 전 공동대표도 포함돼 모시고자 했고 문을 열어놓고 출발했다. 지금도 기다리고 있다.

-11월부터 전 당원 온오프라인 배가운동은 어떻게 할 계획인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동원해 할 거다. 외연 확장을 위해 해야 하고 지속적 면은 검토해봐야 하지만 원칙은 변함없다.    

-12년만에 여야가 같은 날 대표연설을 하게 됐는데.

▶작은 의미의 하나의 정치혁신 실천이다. 어느 신문을 보니 내가 연설 더 잘할 자신이 있어서 그랬다는데 그렇게 봐줘서 고맙지만 그렇지 않다. 나는 순전히 그것도 작은 실천이라 생각한다. 국회개혁의 첫 출발은 그런 작은 것부터 해야 한다.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