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광주시, 호남재활병원 위탁 조선대병원 수십억 지원 '특혜' 논란

윤장현 시장, 담당 국장 조선대 의대 출신 '구설수'
올 초 "운영적자 보존 말도 안된다", 민선6기 들어 입장 급선회

(광주=뉴스1) 박중재 기자 | 2014-10-21 14:15 송고
광주시가 조선대 병원에 위탁해 운영하고 있는 호남권 장애인재활병원의 운영비 적자보전과 리모델링 비용으로 수십억 원을 지원할 방침이어서 특혜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 병원의 운영비 적자보전 등에 부정적 입장을 보였던 시가 민선6기 들어 윤장현 시장과 담당 국장의 모교(2명 모두 조선대 의대 출신)인 조선대 병원에 협약서까지 개정하면서 지원에 나설 계획으로 곱지 않은 시선도 나오고 있다.
21일 광주시에 따르면 호남권 장애인재활병원을 위탁·운영중인 조선대 병원 측의 운영비 적자보전 등의 요구에 따라 이 날 오후 '호남권 장애인재활병원 비상대책자문단'의 회의를 거쳐 지원시기와 범위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시는 이 날 자문단 회의에서 병원 원무과를 1층으로 이전해 원스톱 재활치료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 리모델링 비용으로 10~15억원과 병원 운영비 적자보전 금액 등 내년 시 예산에 반영할 구체적인 지원 윤곽을 확정할 방침이다.

조선대병원은 내년 예상되는 병원 운영 적자비용은 물론 올해 적자비용까지 소급해 지원해달라고 시에 직간접으로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병원 측은 올해 운영 적자비용이 9억원 안팎에 달한다고 시에 밝혔다.
시는 앞서 올해 추경예산에 재활병원 로봇치료기와 수(水)치료기 구입비용과 건물 일부 리모델링 비용으로 10억 8000만원을 편성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시가 조선대 병원 측의 입장을 수용할 경우 30억원을 훨씬 웃도는 시민들의 혈세가 민간병원에 지원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재활병원이 장애인을 위한 공공시설이기 때문에 강원도 등 타 지자체도 일정액을 지원하고 있어 조선대 병원에 리모델링 비용과 운영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지원규모나 시기 등은 자문단 회의를 거쳐 확정해 시와 조선대병원 측이 체결한 협약서를 변경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운영비는 적자의 전액을 일정 기간 지원할 지 아니며 적자 일부분을 장기간 지원할 지 고민중"이라며 "운영비 적자 소급적용은 감사원에 문의한 결과가 '문제의 소지가 있다'는 회신을 받아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조선대병원 측은 앞서 올 초에도 지난해 재활병원 운영비 적자액이 13억원에 달한다며 지원을 요구했지만 시와 시의회는 부정적 입장을 견지했다.

당시 시 관계자는 "조선대 병원 측이 적극적 병원 운영의지를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협약서를 변경해 시가 적자를 떠안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위탁을 해지하고 시가 직영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민선6기 들어 조선대 의대 출신인 윤장현 시장이 취임한 뒤 조선대 병원 측이 운영비 적자보전의 필요성을 다시 요구했고 시가 결국 이를 수용한 것이다.

한편 호남권 장애인재활병원은 사업비 300억원(국비 135억원, 시비 165억원)을 들여 지난해 1월 광주시 북구 본촌동 1만 6000㎡부지(연면적 1만 7000㎡)에 문을 열었다.


bein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