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원순 '인터넷 정당'-문재인 '네트워크 정당'…무슨 차이?

온오프 네트워크로 지지층 넓히기 '비슷'
文측 "모바일 투표는 한 수단"-朴측 "언급할 위치 아냐…연구과제 던져준 차원"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4-10-13 15:38 송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2일 서울 금천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당 당원 대토론회에서 기조연설에 앞서 자켓을 벗고 있다. 2014.10.1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2일 서울 금천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당 당원 대토론회에서 기조연설에 앞서 자켓을 벗고 있다. 2014.10.1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언급한 '인터넷 정당'이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지론인 '네트워크 정당'과 맥이 닿아 있는 것 아니냐는 당 안팎의 해석이 나오며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심이 모아진다.

우선 인터넷 정당과 네트워크 정당은 당 운영과 구성에 대해서는 거의 궤를 같이한다.
박 시장은 전날(12일) 서울 금천구청에서 열린 새정치연합 서울시당 주최 전당원 토론회에 참석해 입당 당시 밝힌 원칙을 재차 언급하며 "누구나 일상적으로 당원 활동을 할 수 있는 인터넷 정당을 통해 투명하고 개방적으로 (당을 운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직장인, 시민, 특히 전문가도 참여할 수 있는 정당을 만들자"며 "여기 골수당원 빼면 몇 명이나 모였나. 서울시 인구 1%인 10만명은 모여야 하는 것 아닌가. 여기 젊은이가 얼마나 있나. 맨날 우리끼리 모이지 않나"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런 측면에서 박 시장의 '인터넷 정당'은 온·오프 네트워크를 통해 정당활동을 할 수 있게 하고, 당 기반을 당원뿐 아니라 지지층에까지 넓히자는 '네트워크 정당론' 취지와 유사하다.
네트워크 정당론은 문성근 전 최고위원 등 장외 친노(친노무현계) 인사들이 2012년 대선 전부터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다.

하지만 네트워크 정당이 당 바깥에 넓은 지지층을 가진 친노 세력에 유리한 시스템이라는 점 때문에 호남 지역 당원과 향우회 의존도가 높은 비노(비노무현계) 진영은 이를 꺼려 왔다.

최근 당내에서 차기 전당대회의 룰에 해당하는 '모바일 투표' 재도입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었던 것도 이 때문이다. 이와 관련 양측은 인터넷 정당화론과 네트워크 정당론은 전당대회에서 모바일 투표 방식을 도입하자는 것과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문 의원 측이 모바일 투표 방식 자체는 네트워크 정당을 기반으로 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인 반면, 박 시장 측은 인터넷 정당 언급 자체가 '아이디어 차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문 의원 측은 "네트워크 정당은 당의 구조를 지역위원회뿐 아니라 직장위원회도 두는 등 온오프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형태로 다양하게 가져간다는 것"이라며 "(이 경우) 여러 투표 수단 중 모바일 투표가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박 시장 측은 인터넷 정당 언급에 대해 "정당의 일반적 구성 원리, 조직 운영에서 어떤 지향점을 가질 것이냐의 문제"라며 "정당 구조나 운영에 대한 비전을 갖고 (현실화)하겠다는 뜻은 아니고, 그에 대한 고민거리와 연구과제를 당에 던져준 차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차기 전당대회에서 모바일 투표 방식을 채택하는 것과 관련, "인터넷 정당과는 전혀 상관없는 얘기"라며 "서울시장이 모바일 투표 같은 구체적 공천방식까지 당에 얘기할 위치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